검색어 입력폼

연세대학교 RN-BSN 건강문제2 학습활동2.5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3.0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RN-BSN 건강문제2 학습활동2.5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장이 153cm, 몸무게가 39kg(최근6개월간 5kg 감소)인 허약한 80세의 이씨는, 심장 허혈과 부정맥으로 악화된 울혈성 심부전으로 오랜 입원 생활을 하고, 너싱홈에 입원하였다. 그녀는 고혈압과 관상동맥질환을 앓고 있으며 현재 심박출계수(Ejection Fraction: EF)가 35% 수준으로, 상체를 45도 이상 세워주는 보조기를 착용해야만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이다.
그녀는 중증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데, 진통제를 복용하면 어느 정도 통증 관리가 되지만, 거동하는데 제한이 있다. 그녀는 현재 amiodarone을 포함하여 15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 중이며, 식욕이 저하된 상태이다. 이씨는 항상 기분이 우울한 상태로, 대부분의 시간을 휠체어에 앉아 TV를 시청하는데 보낸다. 그녀는 걸을 때 통증을 느낀다고 자주 호소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는다고 한다. 목욕 시에 도움이 필요하며, 대소변 실금 증상도 있다.

<중 략>

위 논문을 읽은 후 읽기 전에 미리 예상했던 것처럼 이미 욕창의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실제로도 욕창으로 진행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위험요인을 덜 가지고 있던 정상점수군의 환자분들 중 몇 명도 실제로는 위험점수군으로 변하여 욕창이 유발되는 모습이 보였다. 이를 보고 입원 시에 사정했던 위험군 외의 정상군에서도 욕창이 발생할 위험요인이 충분히 내재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잠재된 욕창 위험군을 사정해서 적절한 예방 및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욕창의 발생 시기를 보았을 때, 입원 첫째날에 가장 많이 발생된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 입원과 동시에 욕창관리를 시작하여 예방을 위한 중재가 늦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욕창은 보통 오랫동안 부동 자세로 누워있으며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환자에게 발생한다고 생각했으나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참고 자료

이주희, 김혜숙(2012). RN-BSN 자율학습 모듈 건강문제와 간호 Ⅱ. 서울: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명자, 구미옥, 김주현 외(2009). 기본간호학 하권. 서울: 현문사.
김덕우, 서희원(2010). 알기 쉬운 욕창관리 매뉴얼. 서울: 대한의학서적.
박승미(2007). 상처관리. 군자출판사.
송경애, 박형숙, 홍영혜, 윤은주 외(2008). 기본간호학 II. 서울: 수문사.
Marco Romanelli(2009). 욕창관리의 과학과 실제. 서울: 가본의학서적.
이종경(2003). Braden scale을 이용한 신경외과 중환자의 욕창 위험 요인 사정과 욕창 발생과의 관계. 성인간호학회지, 15(2), 267-277.
임미자, 박형숙(2006). 신경계 중환자의 욕창발생에 관한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12(2), 190-199.
김진미(2009). 욕창예방과 중재를 위한 알고리즘 개발. 계명대학교 간호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