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3.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 문헌고찰

목차

1. 정의
2. 원인
3. 임상양상
4. 종류
5. 치료
6. 경과 및 예후
7.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정신분열병은 인지, 지각, 정동, 행동, 사회 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주요 정신병으로 병의 임상경과, 예후 등이 매우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200만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 40여 년간 많은 임상적 이해와 치료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병의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최근 뇌의 기능적, 구조적 이상 등의 증거들이 계속 보고 됨에 따라 정신분열병은 뇌의 질환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병의 유병률이 비교적 높고(인구의 약 1%),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 및 간접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정신분열병의 진단과 치료는 중요하다.

2.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여러 가지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이상이 정신분열병 대상자에게서 발견되었다.
생물학적 이상은 정보과정, 주의력, 지각, 인지, 정서기능 이탈의 원인으로 생각된다. 생물학적 요인에 의하면, 정신분열병의 원인은 기질적 요인이나 생리적 요인과 관련된다.

<중 략>

② 무능함에 대한 지적과 격려를 한다.
나태하고 무기력하고 의욕과 자발성이 없는 경우에 올바르게 대처하기가 쉽지 않다. 과도한 지적이나 비판은 환자에게 상처를 주어 재발의 원인이 되기 쉬우니 그럴 수도 없고, 그렇다고 그냥 방치하면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독립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주어 일을 하나씩 해결하도록 격려도 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 적절한 지적이 있어야 하는데 양적, 시기적인 조절이 매우 중요하겠다.
수동적인 성격 때문에 얼른 자발성을 찾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격려를 해주면서 자극을 주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그러나 억지로는 안 되고, 조그마한 성취 뒤에라도 칭찬과 격려가 뒤따라야 한다.

③ 조급해하지 않도록 한다.
증상이 가라앉고 현실을 어느 정도 올바르게 받아들이게 되면 대부분 현실적인 문제를 가지고 조급해한다. 이럴 경우에서는 일단 서두르지 말고 좀 연기하라고 말해준다.
하지 말라고 하면 자존심을 상하고 낙심을 하게 되므로 좀 더 잘할 수 있을 때까지 미루는 것이라고 말해주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정신간호학 메디플러스 간호사 국가시험 연구회 편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이경순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