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쇤베르크

저작시기 2012.08 |등록일 2013.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쇤베르크

목차

생애
음악의 특징
12음기법
표현주의

본문내용

쇤베르크는 1874년 9월 13일 오스트리아의 비인에서 태어나, 1951년 7월 1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교외 산타모니카에 있는 자택에서 7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20세기 현대 음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 사람 즉, 현대 음악에 혁신적인 영향을 준 지도적인 작곡가를 든다면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그리고 쇤베르크 이 세 사람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쇤베르크는 이른바 12음의 음악의 발명과 동시에 완성자로서 20세기 전반기에 있어서 위대한 존재인 동시에 같은 시대는 물론, 그 이후의 세대에 커다란 영향을 준 사람이다.
자아 비판적인 자세와 창조의 논리적 엄격한 그리고, 미학적인 철저함에 있어서 쇤베르크 처럼 독창적이고 견고한 천재는 최근의 음악 사상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쇤베르크는 그 혁신적인 기법과 반역사적인 사상에 의해 20세기의 음악에 일대 전환기를 가져 왔으며, 그 의 제자들인 알반 베르크라든가 베베른 등과 더불어 이른바 비인 12음 악파라고 일컬어지는 유파를 형성하였다.
그는 음악의 도시 비인의 습관에 따라 어렸을 때부터 바이올린이라든가 첼로를 켜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모여서 실내악을 연주하며 즐기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모임을 위해 여러 가지 작곡을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정식으로 작곡 기술을 배우고 이론을 배운 일은 없었다. 그러다가 당시, 젊은 작곡가들의 지도적인 위치에 있던 체므린스키와 알게 되어 그에게 작품을 보일 기회가 있었다.
체므린스키는 쇤베르크의 재능을 인정, 같이 일을 하게 되었다. 쇤베르크는 이러는 동안 그에게서 대위법을 배웠다. 이것이 그가 받은 유일한 음악교육이었다. 쇤베르크는 이 사이에 작곡을 하여 초기의 현악 4중주곡과 가곡을 썼다. 그리고 1899년에 는 현악 6중주곡인 유명한 정야를 완성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