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증과 정신증의 비교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3.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경증과 정신증의 비교

목차

1. 신경증과 정신증의 비교
2.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의 비교

본문내용

1. 신경증과 정신증의 비교
신경증은 본래 뇌로부터의 지령을 전달하는 신경 계통에 생긴 질환이다. 뇌에 지장이 생기면 척수를 지나서 몸의 각 부분에 이르는 신경계도 이상해져서 손이 움직이지 않게 되거나 근육이 위축되기도 한다. 심할 때는 몸의 반이 마비되어 버리는 일도 있다. 이런 증상을 신경질환이라고 하며 신경증이라 부른다. 신경증에는 뇌나 말초 신경, 근육병으로 생기는 운동 장애, 지각 장애, 감각 장애 및 근 위축 등이 수반된다. 대표적인 질병은 뇌염, 척수염, 뇌종양, 근 위축증 등이다. 인간의 뇌나 척수에 관해서는 신경이 지나는 길이나 작용도 잘 알려져 있으므로 신경증 진단은 비교적 간단하다.

이에 대하여 정신병 쪽은 척수나 말초 신경, 근육에는 그다지 관계가 없다. 뇌 자체가 잘못되어 그것에 정신면에서의 이상이나 사회에의 부정적이라는 마음의 병으로 나타난다. 정신 장애에서 대표적인 것은 조울증, 정신분열증이며, 그밖에 노인치매증, 중독 정신병 등이 있고, 넓은 뜻으로는 노이로제도 포함한다. 그런데, 이들 정신병 중에는 뇌의 변화가 발견되는 것과 발견되지 않는 것이 있다. 뇌와 정신의 관계 자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못하므로, 정신병에 대하여는 신경증에 비하여 훨씬 불명한 점이 많다.

참고 자료

핵심 정신건강간호 - 이광자 옮김. 군자출판사
정신건강간호학 - 이경순외. 현문사
공정욱정신과의원 리플렛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