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도암 및 항암요법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식도암 및 항암요법

목차

A. 식도암
B. 항암화학요법 (chemotherapy)

본문내용

A. 식도암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서 경부식도암. 흉부 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암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세포의 형태에 따라 편평 세포암. 선암,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 식도암은 편평세포암으로 전체 식도암의 95% 정도를 차지한다. 식도암은 편평상피세포암이나 식도점막의 선암(adenocarcinoma)의 형태로 발생하는데 편평세포암은 식도 점막의 상피세포에서 생기는 암으로 대개 식도의 중부와 하부에 주로 발생하고, 선암은 식도의 분비샘 조직에서 생기는 암으로 대개 위 근처인 하부 식도에서 주로 발생한다.

1. 원인
식도 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흡연과 지나친 음주이다. 또한 이완불능증이나 양잿물, 석면에 식도가 노출되는 것은 위험요인이다.

1) 연령, 성별, 인종
식도암이 호발하는 지역에서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많이 발생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식도암은 젊은 나이에는 드물고, 60~70대에 주로 발병한다. 남성에게 주로 많이 발생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편평상피암이 대부분이며, 남녀의 성비는 전술한 대로 13 :1 정도이다. 인종과 지역에 따라 식도암의 발생률에 큰 차이가 있다.

2) 음주, 흡연
독주와 과음, 장기간의 흡연은 식도암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성이 100배 증가한다.

<중 략>

3. 항암요법 환자의 퇴원교육
1) 퇴원 후 하셔야 할일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가능하면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수분 섭취 제한이 없다면 하루 7~8잔 이상 수분을 섭취한다.
매주 한번은 아침 화장실에 다녀온 후 체중을 측정한다.
발열, 감염, 출혈, 통증, 황달, 설사가 있는지 체크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수업자료
병리학 현문사 김양호 외
성인간호학 현문사 이향련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