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경변증 간호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3.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경변증 간호

목차

1. 일반적 간호
(1) 적절한 영양유지 및 식이조절
(2) 적절한 활동 유지
(3) 신체손상 위험성 예방
(4) 출혈예방
(5) 환자교육

2. 합병증 관리를 위한 간호
(1) 문맥성 고혈압 및 식도 정맥류 출혈
(2) 복수
(3) 간성 뇌병증

본문내용

1. 일반적 간호
(1) 적절한 영양유지 및 식이조절
-식사를 통해 조직을 재생하기에 충분한 단백질을 공급한다. 단, 간성 뇌병증을 촉진시킬 정도로 공급해서는 안 된다.
-수분과 영양의 균형을 측정하기 위해 매일 체중을 측정한다. 섭취량과 배설량 조사, 매 식사 칼로리 계산한다.
-식사는 매일 2,000~3·000kcal를 주며, 체중을 유지하고 단백질을 절약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탄수화물을 제공한다.
-만일 암모니아치가 상승하면(정상 범위 : 전혈70~200μg/dl, 혈장 56~150μg/dl) 단백질과 암모니아가 풍부하게 포함된 음식물은 제한한다.
-환자가 복수와 부종이 있다면 수분과 염분 섭취를 제한한다.
-종합비타민을 처방하고, 심한 영양실조 시에는 치료적으로 필요한 정도의 비타민을 투여한다. 지방 흡수가 가능하면 비타민 A?D?E?K를 구강으로 공급한다. 환자가 심한 섭취 불량 상태면 calcium gluconate 보충물과 함께 비타민 들을 정맥으로 투여한다.
-식욕부진 환자는 소량의 식사를 자주하도록 하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한다. 섭취한 열량을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안정된 환경의 온도를 유지한다.

<중 략>

-활력증상과 중심정맥압을 자주 측정한다. 필요시 소변량을 시간마다 측정. 전해질의 불균형과 산-염기 불균형이 간성 뇌병증을 촉진시킬 수도 있으므로 검사실 검사로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확인한다.
-저산소증 예방 :
-간성 혼수에 빠진 환자는 저산소증이 간세포를 손상시킴으로써 간성 뇌병증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저산소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기도유지와 같은 호흡기계에 대한 중재한다.
-감염 예방 :
-감염은 조직의 이화작용으로 인해 단백질 축적을 촉진한다. 간호사는 교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을 철저히 씻고 전염병 예방법들을 수행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메디플러스 간호사 국가시험 연구회 편
성인간호학 현문사 이향련 외
병리학 현문사 김양호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