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의식]여성의식과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 여성의식과 가부장제, 여성의식과 가출청소년, 여성의식과 된동어미화전가, 여성의식과 홍계월전, 여성의식과 이춘풍전 분석(여성의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0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여성의식과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
1. 고난의 원인이자 배경으로서의 가족
2. 가족을 위한 희생

Ⅲ. 여성의식과 가부장제

Ⅳ. 여성의식과 가출청소년
1. 여성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의식과 충동
2. 여성가출청소년의 가출실태와 가출후의 생활을 조사한 결과
3. 귀가 후 생활에 대한 조사결과

Ⅴ. 여성의식과 된동어미화전가

Ⅵ. 여성의식과 홍계월전

Ⅶ. 여성의식과 이춘풍전

본문내용

현재 우리 사회와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과거 힘의 상징 논리였던 냉전의 종식은 단지 양극 체제의 대립의 종결과 함께 무한 경쟁 시대로의 시작을 알리는 것 외에도 국가와 이념 중심의 정치 체계에서 나와 가족이란 구성원의 사적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정치 체제로의 이양을 의미한다. 그로 인해 냉전의 종식 후 변화되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환경, 인권, 종교, 문화 등 여러 가지의 대안이 떠오르고 있으나 포괄적인 여성과 남성을 하나로 만든다는 페미니즘의 시각은 새로운 정치 체계에 맞는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었다.

<중 략>

유교 사회에서의 여성은 남성과 평등하고 동등한 인간이 아니라, 남성에게 딸린 장식물이나 소유물에 불과하였다. 여성이 남성보다 열등한 위치에 속해 있음을 무의식속에 주입시키는 것은 강제성이 강한 윤리 강령을 교육시켜서 여성의 삶을 통제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은 남성들이 사회 구성원들에게 이야기나 금기담(禁忌談)을 퍼뜨려 여성들이 알게 모르게 이런 이야기나 금기담을 듣고 여성 스스로가 행동을 자제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여성이 남성의 우월성을 인정하고 남성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는 것을 무의식중에 느끼도록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 략>

춘풍은 가부장적 권위의식과 유교이념에 철저히 물들어 있는 인물이었지만 남편의 권위에 당돌하게 비판을 가하자 새로운 사람으로 변하였다. 춘풍의 아내 김씨가 춘풍에게 원하는 것은 큰 것이 아니다. 부부가 서로 상호존중하며 평등하자는 것이다. 춘풍의 아내 김씨는 기생의 손아귀에서 놀아나던 남편을 재치있게 구출하고 회개시켰다는 측면에서 여성의식의 성장이라고 볼 수 있다. 춘풍의 아내 김씨는 자신에게 닥친 불행한 일들에 대해 원망하거나 운명이라고 생각하여 비관적이고 체념적인 삶을 살지 않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노력을 다하여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는 긍정적인 사고와 의지가 강한 여성이다.

참고 자료

김대숙(1994), 한국설화문학연구, 집문당
김미현(1996), 한국여성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김준호·박정선, 청소년의 가출과 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효재(1984), 여성과 사회, 정우사
이규태(1993), 한국여성의 의식구조, 신원문화사
조혜정(1997),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