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리포트>문제는 경제다, 요약, 독후감, 감상문, 후기, 서평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7페이지의 알찬 독후감 입니다.
요약과 감상, 내용정리 최고 입니다.

목차

I. 서 두

Ⅱ. 본 문
1. 어쩌다 이 지경에 이르렀는가 - 한국 경제 10대 위기
2. 이대로 10년 - 한국 경제 위험한 시나리오
3. 지금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 - 한국 경제 재활 플랜

III. 맺음말

본문내용

이 책의 저자인 선대인씨는 한국의 대표적인 비관론적 경제 저술가다. ‘위험한 경제학’을 출간하면서 부동산 가치 하락을 예상했었고 그러한 예상이 맞아떨어지면서 많은 경제 문제의 발언에 대해 주목을 받고 있다. ‘문제는 경제다’라는 책은 부동산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경제 전반에 걸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경제 민주화’와 ‘빈부격차 해소’가 요즘 정치와 경제 문제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그의 주장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관심사와 일치한다. 하지만 단순히 지금의 문제가 경제만의 문제일까? 인간사의 문제는 단순히 경제만의 문제라기보다는 더욱 다양한 요소들이 충돌하면서 발생한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인간의 욕망이 있다. 우리 국민 각자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현재의 문제들이 생겼고, 그것은 결국 기득권자와 비기득권자의 싸움을 번져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문제가 단순히 지금만의 문제가 아니고, 그 모양만 달리할 뿐 인류의 역사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왔고 앞으로 반복될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거대한 흐름 속에서 개인이 무언가를 결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다만 우리는 어디로 흐러들어가고 있는지 이정표라도 알고 싶을 뿐이다.

< 중 략 >

[III. 맺음말]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득권을 얻은 사람들은 말한다. 자본주의의 태생 자체가 이익추구인데 자신의 이익추구만을 위해 달려가는 것이 무엇이 잘 못이냐고. 사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추구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그것이 인간의 본능적인 욕망의 반영이며, 역사의 흐름 속에서 우위를 점해왔다. 하지만 그들도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밟고 일어서야할 땅이 필요하다. 공급자가 있으면 수요자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하여 수요자를 모두 잡아먹고 나면 결국 자기 스스로를 죽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경제 민주화나 상생 경영은 자본주의의 근본 취지에도 맞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