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광조, 현실주의적 이상주의자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2.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최인호 의 `유림`을 보고 조광조의 사상과 그의 개혁에 대해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각주 및 참고문헌은 양식에 맞추었습니다.

목차

1.들어가며: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2.제 1장 조광조의 이상적 군주와 이상적 군신
3.제 2장 조광조의 현실주의
4.제 3장 중종과 조광조의 동상이몽
5.나가며: 조광조의 패배와 권력의 속성

본문내용

이상을 아는 것과 이상을 믿는 것은 다르다. 정치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상을 안다. 수많은 정치 사상가들이 현실을 설명하는 날카로운 이상을 창조해냈다. 공자와 맹자가 이야기 한 왕도정치, 그에 반하는 법가의 패도정치는 모두 이상이었다. 정치가들은 국가의 통치방향을 결정짓는 이상을 학습하고 그것을 현실에 적용했지만 그 과정에서 이상은 필연적으로 현실의 많은 부분과 타협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유가 사상의 이상을 실현하려던 중국 한나라의 통치가 밖으로는 유가를 표방하고 안으로는 법가적 통치를 행했다는 뜻인 ‘외유내법(外儒內法)’이라고 불리는 것은 그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실과 어떤 타협을 했든 당시의 정치가들이 이상을 몰랐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상을 믿는 것은 이상이 실현될 수 있음을 믿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현실은 늘 괴리가 있다. 특히 정치의 영역에 있어서, 이상은 그것이 처음 만들어졌던 순수성을 지키며 실재 세계에 적용되기는 힘들다. 이상은 인간의 머릿속에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창조된 이론이지만, 현실은 무수히 많은 변수들이 얽혀있는 실재하는 세계이다. 그런 괴리를 수정하고 극복해서 결국 이상이 현실에서 실현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 바로 이상주의일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상의 실현을 믿었던 사람이 바로 조광조였다.

< 중 략 >

나가며: 조광조의 패배와 권력의 속성

조광조는 중종의 마음을 얻어 개혁을 단행했지만, 중종은 그의 세력이 위협적으로 커지자 훈구세력과 함께 사화를 일으킨다. 이런 상황을 예견하듯 조광조가 신분의 차이를 넘어 정국을 의논했던 갖바치는 조광조에게 ‘나으리께오서는 반드시 주상의 마음을 얻어 … 태평천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오나 주상께오서는 지금 명성 때문에 나으리를 쓰시지만 실제로는 나으리를 잘 모르고 계실 것입니다. 만일 나으리와 주상 사이에 소인이 끼어든다면 나으리께오서는 화를 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22)라는 편지를 남긴다.

참고 자료

『조선왕조실록』
최인호, 『유림』, 열림원, 2005.
최연식(Yeon Sik Choi), 「정암 조광조(1482-1519)의 도덕적 근본주의와 정치개혁」, 『한국정치학회보』, 제37집 제5호, 한국정치학회, 2003.
정두희(Chung Doo-hee),「己卯士禍와 趙光祖」, 『역사학보』, 제146집, 역사학회, 1995.
김범(Kim Beom), 「성공적 소통과 급격한 단절의 명암」, 『역사비평』, 통권 89호, 역사비평사, 2009.
박창진(Park Chang-Jin), 「조선조 己卯士林의 정치적 위상에 관한 연구 : 중종 10년(1515)에서 중종 14년(1519) 기묘사화이전까지」, 『한국정치학회보』, 제32집 제2호, 한국정치학회,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