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의 기능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2.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학의 기능
문학의 기능을 알아보는 것은 문학이 그를 읽는 독자에게 주는 효과가 무엇인지, 더 간단히 말하자면 도대체 문학작품을 왜 쓰고 또 왜 읽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문학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쾌락적 기능이고 두 번째는 교화적 기능이다.

우선 쾌락적 기능이란 말 그대로 문학이 인간에게 쾌락을 주는 기능을 한다는 말이다.
문학의 쾌락적 기능에서 쓰인 쾌락이라는 뜻은 말초신경을 자극하여 육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저급하고 동물적인 쾌락을 뜻하지 않는다.
문학에서 말하는 쾌락은 정신적인 쾌락을 의미하며 보다 고차원적인 정신적 쾌락 또는 미적 쾌감 그리고 독자가 문학작품을 통해 감동을 받을 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쾌락적 기능은 문학이 생기면서부터 있었던 주장이다.
이 주장의 원조는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384~322B.C)라고 할 수 있다.
쾌락적 기능을 주장하는 것은 문학을 미적인 구조(aesthetic structure)로 보는 견해이다.
플라토(Plato)가 공화국이라는 저서에서 시인 추방론을 내세우자 아리스토텔레스는 Poetica에서 시인을 옹호하고 나섰으며, 그 옹호의 이유로 시가 우리에게 즐거움을 준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문학을 하나의 미적 대상으로 놓고 보았다.
코울리지(Coleridge: 1772~1834) 또한 문학의 쾌락적 기능에 대해 언급했는데 그는 "모든 예술의 보편적 본질은 아름다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직접적인 쾌락을 위한 감정의 자극에 있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참고 자료

[영문학개론] 출판사 : 한국문화사
강의 학습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