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전환과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2.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서론
1-1.패러다임
1-2 경영 패러다임

2.본론
2-1.한국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전환
2-2.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패러다임(Paradigm)이란 한마디로‘전형적인 사고의 틀이나 패턴’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한 어떤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견해나 사고를 한 데 묶어서 질서 있게 체계화 된 틀을 의미한다.
단어의 유래는 그리스어인 ‘Paradeigma’으로, 본래는 근대 영문법에서 어형변화표의 개념으로 쓰였다.
예를 들면 ‘눈이 내린다’라는 문장에서 ‘눈’대신 사용할 수 있는 함박눈·진눈깨비 등과 같은 일련의 말들이 바로 패러다임이다.
앞서 말한 ‘사고의 틀’과 같은 개념으로 패러다임을 처음 정의내린 사람은 미국의 사화사학자 쿤(Thomas S. Kuhn)이다.

<중 략>

우리나라에서 경영혁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 진 때는 1990년대 이후이다.
세계화시대에 따른 경영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했고 그러한 혁신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또한 높았다.
그러다가 1998년 IMF 외환위기로 인해 경영혁신은 우리 사회에서 보편화되었다.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한국 경제가 재도약에 성공한 2000년 이후에는 경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관심을 다시 높아졌다.
눈앞에 닥친 거시적 경제위기는 극복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수행해야만 급변하는 시대에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 략>

우리나라 기업 패러다임은 과거 후진국 형 모방단계에서 선진국 형 혁신패턴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새로운 다양한 패러다임 트렌드가 생겨났다.
기업이 도태되지 않고 성공하기 위해선 다방면에서 경영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며 기존의 패러다임에 묶여있지 않고 미래를 보는 유연한 자세를 가지는 것, 그리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재무성과뿐만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는 경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기업나라 2007년 06월호]-떠오르는 경영 패러다임은?
[재난포커스 2011년 03월호]-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과
Business Continuity Plan
[이창원 칼럼]-경영패러다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