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와 청소년비행이론(사회해체이론, 아노미이론, 하위문화이론, 거리규범이론, 일상활동이론, 깨진창이론과 집합효율성이론)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사회해체이론
1. 토마스와 즈나니에스키
2. 파크와 버제스
3. 쇼우와 맥케이

Ⅱ. 아노미이론

Ⅲ. 하위문화이론

Ⅳ. 거리규범이론

Ⅴ. 일상활동이론

Ⅵ. 깨진창이론과 집합효율성이론
1. 깨진창이론
2. 집합효율성이론

본문내용

지역사회와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
지역사회와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적 논의로는 지역사회의 빈곤수준이나 이주율, 인종다양성 등의 특성이 범죄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한 사회해체이론을 비롯하여 사회의 구조와 문화 사이의 괴리 즉 아노미가 범죄의 원인이라는 아노미이론, 특정 집단의 하위문화가 비행을 부추기는 생각과 태도(idea and attitude)를 지니게 된다는 하위문화이론, 게토지역의 가난한 사람들이 마약이나 매춘, 인종차별 등 열악한 환경을 겪게 되면 범죄와 일탈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거리의 규범이론,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공동목표인 안전을 담보할 능력이 없는 곳은 주민간의 교제정도와 참여의식이 낮아지게 되어 범죄가 쉽게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 집합효율성이론 등이 있다.

1. 사회해체이론
사회해체이론은 범죄가 많이 일어나는 이유를 지역사회의 생태학적 특성에서 찾는다. 생태학이란 동물이나 식물과 같은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처한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미국 시카고대학에서 연구한 소위 시카고학파의 사회학자들은 자연적인 서식지 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인간생태학이라 명명하였다. 인간은 동식물과 마찬가지로 열악한 주변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투쟁하는 존재로 여겨졌다. 주변 환경이 인간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곳에서는 생존을 위한 투쟁의 정도가 약하지만 주변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는 삶이 생존을 위한 투쟁이 격해지고 이는 사회적 해체 및 범죄로 이어진다.

1) 토마스와 즈나니에스키
토마스와 즈나니에스키는 사회해체(social disorganization)를 "집단 내 개별 구성원의 행위를 제한하는 사회적 규칙의 영향력 약화"라고 정의하였다. 사회적 규칙이 제 역할을 못하면 사회통제력이 약화되고 결국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하여금 범죄나 갱 가입 등의 비행을 범하는 동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사회해체라는 용어 자체가 명시하듯이 사회해체의 주범은 개인이 아니라 사회이다. 즉 사회해체란 삶의 기본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의 노력을 게을리 하는 개인해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통제의 기제를 제공하는 가족, 학교 및 기타 사회조직체 등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함으로써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들을 내면화하는데 실패한 개인들을 양산해 내는 사회해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