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의 거시적 특성과 청소년비행의 관계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지역사회의 구조적 특성
Ⅱ. 사회구조와 폭력허용적 문화
Ⅲ. 유해환경과 퇴폐문화

본문내용

지역사회의 거시적 특성과 청소년 비행

지역사회의 청소년비행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들은 사회의 구조와 문화 및 환경 등과 같은 거시적인 이론들과 사회구성원들의 행위 및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미시적인 이론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역사회의 구조적 특성은 주로 머튼이 이야기하는 사회구조나 문화 및 환경에 초점을 맞추되, 이를 보다 세분하여 시카고학파의 주장, CPTED 이론, 사회구조와 폭력문화, 그리고 유해환경과 퇴폐문화의 순으로 알아보았다.

1. 지역사회의 구조적 특성

지역사회의 구조적 특성은 크게 일반적 특성, 사회적 무질서, 물리적 무질서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일반적 특성은 다시 시카고학파의 주장과 CPTED 이론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시카고학파의 쇼우와 매캐이가 언급한 변수로는 지역사회의 빈곤율, 주민들의 이주율, 그리고 주민간 이질성 등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상대적으로 빈곤한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는 문화시설이나 교육시설이 열악하고 주민간의 상호교류가 활발하지 못할 뿐 아니라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만연함으로써 비공식적 사회통제가 약화된다. 둘째, 빈번한 이주도 지역사회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구조적 특성이다. 이주율은 카사다와 재노위쯔도 자신들의 체계이론에서 핵심적으로 언급한 내용이기도 하다. 대한주택공사의 2003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주거이동률이 21%로 선진국의 10.8%, 세계평균 9.0%의 두 배에 발할 정도로 이사를 자주 다니고 있다.
셋째, 주민간 이질성은 원래 인종 간 이질성에서 비롯된 개념이다. 20세기 초 수많은 이민이 이루어졌던 미국의 국제도시 시카고는 세계에서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모여드는 인종의 도가니와 같은 곳이었기에 다양한 민족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이나 동질의 문화를 기대하기 어려웠고 이것이 바로 이들 간의 교류와 신뢰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상에서 언급한 일반적인 구조적 특성은 지역사회의 범죄율에 안정적인 영향을 행사하는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