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비행대책(거시구조적 및 미시과정적 특성의 강화)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거시구조적 특성의 강화
1.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안정화
2. 경제자본의 확충
3. 유해환경의 정비 및 집합효율성

Ⅱ. 미시과정적 특성의 강화
1. 비공식적 사회통제의 강화
2. 집합효율성의 강화
3. 지역사회경찰제
4. 지역사회건설을 위한 토지사용
5. 학생들의 특성 확인 및 대책

본문내용

1. 거시구조적 특성의 강화

1)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안정화

카사다와 제노위즈에 따르면 대중 사회에서 공동체의식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확보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주거의 안전성이 집합효율성의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보여준 기존의 연구들의 결과와 상통하는 것이다.
이처럼 청소년비행의 예방 및 지역사회의 안정적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이 거주지의 안정이다. 지역주민이 안정적으로 거주해야 지역사회의 질서회복, 안전. 아이교육. 지역경찰제 등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체로 미국의 경우엔 지역사회의 경제적 빈곤과 건축물의 쇠퇴가 범죄로 바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의 경우엔 빈곤의 집중과 건물의 쇠퇴는 재개발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며 범죄보다는 빈곤의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단 이러한 고리가 범죄와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중 략 >

2. 미시과정적 특성의 강화

1) 비공식적 사회통제의 강화

사회통제란 대체로 보상이나 제재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를 규제하는 메커니즘을 통칭하는 말로서 일종의 제도적 장치이자 기제이다. 제노위츠는 사회통제를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있다.
공식적 사회통제란 법률과 규칙 등과 같이 정부나 조직의 사법체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인데 비해 비공식적 사회통제란 법이나 규칙 등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비난이나 부정, 죄책감, 죄의식, 불안감 등을 통해 구성원들을 통제하는 방식이다. 그는 사회 내 죄악과 범죄를 줄이기 위해서는 형사사법적 제절차를 통한 공식적인 통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참여함으로써 이루어내는 비공식적 사회통제가 대단히 중요함을 강조한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