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조사보고서 심층인터뷰를 통한 대학생 홍대인디밴드 의식조사 (그들은 어떻게 꿈을 향해 나아가는가)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본적인 조사보고서 형식
조사방법에 대한 수업관련 자료 입니다.

홍대인디밴드, 꿈을 가진 대학생의 의식에 대한 조사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조사대상
1) 자신의 ‘꿈’에 대한 대학생들의 유형
2) 조사대상자 정보

2. 조사 방법
1) 심층인터뷰
2) 문헌조사

3. 조사 과정과 분석
1) 조사일정
2) 조사 과정과 분석

4. 조사 결과
1) 평범한 그들
2) 즐거움을 추구
3) 주변의 롤모델
4) 행동이 우선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 글은 대학생이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에 대한 글이다. 대상은 인디밴드를 하고 있는 대학생들이다. 기존에 진행하고 있던 조사가 인디밴드에 관한 연구였고, 그들은 마침 모두 대학생들이었다. 또한 그들에 대한 조사가 어느 정도 진행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대상으로 꿈을 좆는 대학생들의 삶에 대해 조사키로 했다.
요즘 대학가는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사라져 가고 있는 것 같다. 도서관에서 문학이나 철학관련 서적들을 읽는 대학생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또한 자신의 뚜렷한 꿈을 가지고 그 것을 향해 정진해 나가는 학생들도 찾아보기 어렵다. 그야말로 스펙전쟁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을 정도로 자신들의 스펙을 쌓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
이런 대학가에서 묵묵히, 자신의 꿈을 위해서, 그것도 앞날이 굉장히 불투명한 인디음악계에 뛰어들어 자신만의 음악을 해나가는 대학생들이 있다. 그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는 그들이 어떻게 인디음악을 하게 되었을까를 조사 및 탐구하여, 꿈을 적극적으로 좆고 있는 그들의 의식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처음에, 인디밴드들과 인터뷰를 하여, 그들의 현실에 대해 파악하고, 인디밴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는 ‘문화’조사와는 거리가 동떨어지고, 제한된 기간 내에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서는 것이었다. 또한 ‘◇◇ENT.’가 인디계 저체를 대표한다고 할 수가 없었다. 오히려 인디계에서도 독특한 케이스였다.
그래서 우리는 ‘◇◇ENT.’가 가지는 특성을 중심으로 조사 주제를 변경했다. 그들이 활동하는 방식인 생업과 병행하는 방식을 탐구하여, 인디계에 새로운 바람을 넣을 수 있을지에 대해 조사하려 하였다. 그러나 이 주제 역시 정책적인 성향이 너무 강했다. 그리고 인터뷰라는 조사방식의 특성 때문인지, 약속을 미루거나 취소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ENT.’의 모든 구성원을 조사 할 수 없었다. 우리는 남은 시간동안 조사가 실제로 가능한 범위로 조사를 축소하기로 했다.

참고 자료

박준흠, [한국대중음악사에서 인디음악이 갖는 의미 -지난 10년간의 음악전문매체 음악시상식을 중심으로 분석-],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07.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2 - ‘인디레이블’을 통해서 살펴본 음악창작자들의 지형도], 문화과학사, 2008.
이기형, [홍대앞 “인디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 “홍대썬”과 클럽문화를 자기기술기와 참여관찰로 접근하기], 언론과 사회 2007 15(1)호, 2007.
조일동, [취향의 공동체로서의 한국 인디음악인의 사회화 과정 - 한 인디 기타리스트의 생애사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VOL.15.
이용우, [[indie. Culture]그대, 아직 인디 음악을 꿈꾸는가?(2회)], 한국독립영화협회,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