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연구의 관점과 쟁점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가족연구의 관점과 쟁점에 관한 과제물입니다.
대학원과정에서 사용한 자료이고,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았습니다.
차례작성한 페이지 제외한 20페이지입니다.

목차

I. 가족 연구의 관점
1. 고전사회학의 가족이론과 파슨스의 핵가족론/이효재
(1) 가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2) 고전사회학의 가족이론


II. 가족 연구의 쟁점
1. 가족은 존재하는가: 새로운 인류학적 관점에서/제인 콜리어, 미셸 로잘도, 실비아 야나기사코
(1) 말리노브스키의 가족개념
(2) 회고 : 19세기 사상가의 견해
(3) 재고 : 19세기 이론가

2. 가내재생산/클로드 메이야수
(1) 생산력의 수준
(2) 생산관계들의 형성
(3) 재생산관계들의 형성

본문내용

I. 가족 연구의 관점
1. 고전사회학의 가족이론과 파슨스의 핵가족론/이효재
(1) 가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① 정치사상가 및 국가이론을 제시한 서구학자들
가족이란 국가의 정치체계를 위해 필요한 조건인가, 가족 내적 관계와 정치적 권위에 대립되는 위협적인 것이 아닌가, 가족이 국가의 충성과 행동에 있어 분열과 이중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닌가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② 플라톤, 공화국
국가공동체에 대한 충성과 결혼과 가족의 역기능적 측면을 문제시하면서 최소한 지도층에서의 가족말살을 제안하였다. 가족의 말살은 19세기 유토피아적 사회주의자들 사이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제기되었다.

③ 엥겔스와 마르크스
가족이 생산양식의 반양이며 경제구조의 유지에 기능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자본주의사회에서의 가족은 자본주의체제의 유지에 필요한 노동력 재생산단위인 것으로 설명되었다.

(2) 고전사회학의 가족이론
고전사회학자들이나 이를 이어받은 현대 구조기능론자들은 가족의 형태가 비록 사회의 발전과 구조적 분화로 인해 변화되며 그 기능이 총체적 복지의 담당으로 축소되었지만, 분화된 사회 속에서 전문화된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으로 가족의 필요성을 옹호하고 있다.

① 뒤르켕(Durkheim), 가족사회학
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심은 인간사회에서 인간을 서로 결속시키고 묶는 연기성의 기반은 무엇인가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적으로 미분화된 상태에서는 전통과 관습이 사람들을 지배하여 개인은 집단에 매몰되어 그 동질성이 유지되며, 이것을 기계적 연대성(mechanical solidarity)으로 개념화하였다. 그리고 노동의 분업화로 인해 사회저직과 기능이 더욱 세분화된 사회에서 나타나는 부분사이의 상호의존성을 유기적 연대성(organic solidarity)으로 설명하고 이로 인해 부분이 전체의 통합에 기여하는 측면을 강조하였다.

가족의 구성요소를 물적요소와 인적요소로 구분
물적요소는 재산소유, 상속, 분재, 부양과 관련된 관계를 의미하며, 인적요소는 친척, 부부, 자녀 그리고 국가로 구분하여 각 구성요소들의 기능과 상호관계가 가족구조를 형성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