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관][한용운 문학관][박지원 문학관][김시습 문학관][드라이든 문학관][멜빌 문학관]한용운의 문학관, 박지원의 문학관, 김시습의 문학관, 드라이든의 문학관, 멜빌의 문학관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한용운의 문학관
1. 문학에 대한 사상

2. 체험에서 확립된 실천적 독립사상

3. 불교사상 및 기타사상
1) 선관
2) 평등사상
3) 생사관

Ⅱ. 박지원의 문학관
1. 사실 주의
2. 독창성, 자주성
3. 풍자성, 골계성

Ⅲ. 김시습의 문학관

Ⅳ. 드라이든의 문학관

Ⅴ. 멜빌의 문학관

본문내용

Ⅰ. 한용운의 문학관

한용운은 시인만이 아니라 독립운동가였으며 불교의 석학이었고, 우리 근대사에 큰 업적을 남겼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한 가지 면으로써가 아닌 시인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사상, 독립 운동가로서의 독립 사상, 승려로서의 불교 사상 및 기타 사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볼 수 있다.

1. 문학에 대한 사상

한용운은 문학은 문예를 포함하여 문자로 기록된 `모든것`이란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예술이 오늘날 일부 문학자들이 말 하는 바와 같이 반드시 어느 한 계급이나 몇몇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고 예를 꽃에 비해서 누구나 감상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예술성 그것은 어느 한 사회나 계급은 물론이요, 어느 한 시대나 현실을 그려야 한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확언 하고 있다.

<중 략>

매월당은 문장에서 虛飾과 饒舌을 배척한다. 실질을 내세운 표현과 조리 있는 것을 좋은 문장으로 치고 있다. 그리고 한자 한자에 글쓴이의 진실이 담겨져 있어야 상대방을 감동시킬 수 있다고 했다. 기교보다는 제갈량과 호전의 글처럼 진실한 뜻을 앞세운 것이 가치 있는 문장이라는 말이다. 때문에 매월당의 문장일반론은, 한유가 글은 진실을 표현해야 한다고 했던 문장의 자연복귀·고문부흥의 정신과 뜻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고문부흥운동이란 한유나 유종원 등이 제창한 문예운동으로 유가경전의 문체를 典範으로 하여 글을 쓰자는 주장이다.

<중 략>

「모비 딕」은 시대의 예언서라 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인간들이 다시 한번 초자연적인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다가올 때 나타내는 예언적 시대성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치관이 다원화되는 혼돈의 현대사회에서 악에 대한 선의 싸움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따라서 선의 편에 서서 악에 대항해 싸우고자하는 사람들은 현대적인 방법으로 선의 살아있는 영을 추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배워야 한다. 작가의 입장에서 멜빌은 「모비 딕」의 이야기가 ??괴물적인 짐승우화 또는 혐오감을 주는 끔찍한 알레고리??가 되지 않기를 희망하였다.

참고 자료

고명수(2003), 조선불교유신론과 만해의 문학관, 불교평론사
김창주(1998),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연구, 공주대학교자원과학연구소
김은수(1998), 매월당의 문학관,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김옥례(2007), 멜빌작품에 나타난 주요 상징들 연구, 한국철도대학
윤혜숙(2007), 한국문학관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정정호(2010), 드라이든의 문학비평과 비교방법론, 한국비교문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