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초등과학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선택단원
2. 단원의 주요 개념
3. 주요 개념별 지적요소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와의 비교

본문내용

1. 선택단원
(1) 단원
5학년 1학기 / 6. 용액의 진하기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교육과정 중 ‘(2) 결정 만들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습내용은 우리 몸의 감각기관과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하고, 포화용액으로부터 결정을 만들어 관찰하는 것이다. 이 단원의 학습내용은 5학년 1학기 2단원 ‘용해와 용액’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며, 물의 온도에 따라 물질의 녹는 양을 비교하고, 진하기에 따른 용액의 성질을 이용하여 진하기를 비교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물질을 용해시킨 후, 다시 식히면서 결정을 얻어내는 활동을 통하여 물질이 용해되어도 그 성질은 변하지 않음을 알게 한다.

2. 단원의 주요 개념
본 단원에서 다루어진 학습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용액의 진하기에 따른 성질의 차이
(2) 물의 온도에 따라 용해되는 물질의 양
(3) 포화 용액으로부터 결정 만들기

3. 주요 개념별 지적요소
본 단원에서 추출한 주요개념을 중심으로 Curriculum Analysis Taxonomy에 근거하여 본 단원을 학습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적인 요소를 분석해 보도록 한다. 즉, CAT 분석틀에 의거하여 주요 개념을 설명하는 내용수준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중 략>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와의 비교
초등학교 5학년은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조작기에서 형식적조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라고 생각된다. 이를 굳이 명명해보자면 2B 즉, 후기 구체적조작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조작기의 주요 특징은 개인이 보고, 듣고, 느끼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을 보는 등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사고한다는 점이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개념들에 대해서는 호기심을 가지지 않는다. 본 단원에서 용액의 진하기 등을 살펴볼 때, 시각, 미각 등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여러 가지 실험을 한 것은 인지발달단계와 비교적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