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아관][인간관][혼인관][자연관][환경관][세계관][역사관]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세계관, 역사관 분석(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환경관,세계관)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자아관

Ⅱ. 인간관
1. 유교
2. 불교
3. 도교

Ⅲ. 혼인관

Ⅳ. 자연관
1. 유교의 애물사상
2. 도가의 무위자연, 물아일체
3. 결론

Ⅴ. 환경관
1. 유교적 환경관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도교적 환경관

3. 불교적 환경관

4. 동학적 환경관

Ⅵ. 세계관

Ⅶ. 역사관

본문내용

자아관이란 한 개인이 자기자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견해 또는 신념을 뜻하는 것으로 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 Rogers는 자기에 관한 지각의 조직된 형태로, 자신의 특징, 능력의 知覺, 他人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의 지각요소로 형성되는 것이 자아개념이며, 이는 성격의 핵심으로, 조직적이고 항상성을 추구하며 성숙이나 학습의 결과로, 변화할 수 있는 유동적인 것이라고 했다. 이런 관점에서 정원식은 자아개념을 개인이 행동해야할 方向을 決定하는 信念, 價値觀, 目的 등이 역동적으로 종합된 조직체라고 정의했다.
자아개념 中에는 학교학습활동에 관계되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학습활동과 무관한 부분도 있다.

<중 략>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와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 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차이가 없고 서로 연결되어 하나를 이룬다.

곧 동양에서는 자연과 인간을 상호 분리할 수 없는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다. 자연 속에서 인간을 보고, 인간 속에서 자연을 보고, 언제든지 상호 조화 관계에서 바라볼 뿐, 결코 대립적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는다

<중 략>

사마천은 궁형의 고형을 감내해가며 역사서를 집필했다. 왕에게 줄줄이 죽임을 당하면서도 올바른 사실기록에 애쓰는 사관 3형제의 이야기는 의연한 감동을 준다. 이는 모든 역사의 왜곡을 막으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어차피 역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며 해석 또한 사람들이 한다. 이는 원초적으로 엄정한 객관성이 결여된 여지가 이미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역사과 또한 제각각일 수밖에 없다. 개개인들의 자기 합리적 역사인식을 막을 도리는 없다. 이는 자연스런 현상이다.

참고 자료

경철, 자아관이란 무엇인가?, 시·시조와 비평사, 2009
이규홍, 풍수지리에 담긴 환경관 해석, 동아대학교, 2002
이상열, 인격이념적 혼인관,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76
조극훈, 환경위기와 유기체적 자연관, 동서사상연구소, 2006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