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등학교 사회문화 바람직한 문화이해의 태도 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2.26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6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고교 사회문화 과목 중 `바람직한 문화 이해의 태도`를 주제로 구성한 수업지도안 및 수업용 유인물과 활용 파워포인트 자료를 압축파일화 시켰습니다. 지도안 및 각종 유인물 6페이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9개로 구성되었습니다. 토론학습을 기본 모형으로 하여, 자기의 견해를 논술문으로 작성하여 과제 제출하는 형식입니다. 또한 윤리적 회의주의와도 연관지어 생각해보길 요구하였습니다.

목차

1. 2012년 10월1일 논술 지도안(사회문화)
2. 문화상대주의 ppt

본문내용

티베트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시신을 높은 산 위에 그대로 두어 독수리들이 시신을 먹게 한다고 한다. 이는 독수리들은 높은 하늘을 나는 동물이라 좋은 나라로 빨리 갈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다른 이유로는 천장이 티벳에서 가장 거룩한 장례의식으로 자리잡은 이유는 티벳불교의 영향이라고 하는데 돈황시절 승려들이 마지막 가는 길에 자신을 땅에 묻어서 없어지게 하지 말고 살아있는 생명에게 "보시"하는 것이 진정한 부처님의 가르침이라 생각하고 자신의 시신을 호랑이에게 내주라고 유언한 기록이 고서에 있음에 근거한다고 한다.

<중 략>

특기할 만한 것은 가족 혹은 씨족집단의 ‘명예’를 훼손시킨 이들에 대한 ‘사적 처벌’이라는 명예살인이 유독 약혼, 결혼, 간통 등 성적 영역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 일을 저지른 여성들을 겨누고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명예살인이 여성을 사회 구성원 재생산의 도구로 여기는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인류학자 샤리프 카나나는 “부계사회에서 남성들이 통제하고자 하는 것은 생식과 관련된 힘이다. 여성들은 남성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명예살인은 성 권력과 행동을 통제하려는 수단이 아니며, 그 뒤에 숨어 있는 것은 종족 번식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