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우헌동영상 한옥의 시공 과정에서 알수 있는 한국전통 건축의 기술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2.2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수업시간, 교수님께서 바쁘신 관계로 강의를 진행하지 못하게 되셔서 모처럼 진행 하게 된 영상 수업에서 보았던 두 시간 남짓의 영상물을 통해 경험하게 된 모든 것은 나에게 커다란 흔들림을 넘어서 하나의 색다른 충격으로 다가왔다. 전혀 예상 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게 되어서 완전한 무방비 상태에서 아무런 대비도 하지 못한채로 당한 기분이었다.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아닌 스크린을 통해 흘러 나온 영상물을 통해 느껴서 그랬는지도, 그냥 시간을 때우기 위한 그냥 그러한, 평범한 영상 자료이겠거니 생각하고 긴장을 풀고 있어서 더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중 략>

한국의 장인(匠人)들이 만든 것은 형식에 맞춘다기보다는 인간 이외의 자연이 많이 작용하는 것으로 한국 건축은 자연과 잘 조화되어 자연미를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외관은 간소하고 어느 면으로는 조야(粗野)하고 겸허한 맛을 느끼게 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연결 부위를 대부분 나무와 나무의 짜맞춤으로 이루어 가는 것은 정말 우리 건축의 우월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그리고 한옥을 짓는데 있어서도 조형적인 디자인이 존재하는데 이 특징은 안정되고 아름다운 외관을 만들기 위해 특별한 고려를 하였음을 깨달을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을 나타내는 요인을 예로 들어보자면 기둥을 예로 들 수 있다.

<중 략>

한족과 만주족의 예를 보더라도 정체성의 부족, 전통적인 사상의 부재로 인해 한 민족이 멸망함을 봄으로써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 전통적인 예술에 깔려있는 사상은 무엇이며, 현재를 살아감에 있어 우리가 가져야할 사상은 무엇이겠는가? 바로 반도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옛 조상들로부터 내려오는 내면의 사상, 자연에 순응하며 마음속의 여유로움, 즉 한국적 특성인 자연의 미인 것이다.
그런 자연의 미가 안타깝게도 일제치하에서 사찰 이외의 건축 분야 대부분은 사라지게 되었다. 이에 대한 반성은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왜 그토록 아름답던 우리의 한옥이 보존되지 않았는가에 대한 생각에서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한국의 건축 “한옥”이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를 모색해야만 한다. 무슨 일이든 단번에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참고 자료

목우헌 동영상
흐름과 더함의 공간 : 안영배의 한국건축 읽기 / 안영배 저
전통 한옥 짓기 / 황용운 저
한국의 건축 / 윤장섭 저
한국 건축 답사 수첩 / 한국건축역사학회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