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부전][신부전증][식사요법]신부전(신부전증)의 현황, 신부전(신부전증)의 증상, 신부전(신부전증)의 진단, 신부전(신부전증)의 예방과 관리, 신부전(신부전증)의 식사요법 분석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신부전(신부전증)의 현황

Ⅲ. 신부전(신부전증)의 증상
1. 수분, 전해질 및 산, 염기
2. 칼슘, 인, 요산
3. 대사 및 내분비계
4. 기타

Ⅳ. 신부전(신부전증)의 진단

Ⅴ. 신부전(신부전증)의 예방과 관리
1. 간호 관리
2. 예방

Ⅵ. 신부전(신부전증)의 식사요법
1. 식사조절의 목적
2. 단백질을 제한하여 신부전의 증상을 막고 남아있는 신장기능을 유지
3. 충분한 열량의 공급
4. 신부전 환자의 부종과 고혈압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소금을 제한
1) 다뇨기
2) 감뇨기
5. 칼륨
6. 수분
1) 다뇨기
2) 감뇨기
7. 무기질과 비타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부전은 신장 조직이 손상되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신장 기능이 저하됨을 뜻한다. 병리학적으로는 `손상된 조직`과 `남은 조직의 보상성 비후`를 보이며, 궁극에는 잔여 신장 조직에도 경화(sclerosis)가 초래되어 신장 기능이 거의 없는 `말기 신부전증`에 이르게 된다.
본래의 정상적인 신장 기능은 노폐물의 배설을 비롯하여 내분비, 대사 기능 등이 있으며, `만성 신부전증`은 이러한 기능의 저하 때문에 신체내의 거의 모든 기관의 기능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신기능의 저하에 따른 임상 증상들의 증후군을 총칭하여 요독증이라고 한다. 요독증은 요소를 비롯하여 소변으로 배설되어야 하는 대사산물들이 혈액 내에 축적되어 초래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만성 신부전증의 원인 질환에 따라 각각의 원인 질환에 따른 임상 증상에는 차이가 있으나 신 기능 저하 정도에 따른 요독 증상에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신 질환의 진행 속도가 동일한 치료에도 환자 개인마다 진행정도가 다른 것처럼 동일한 정도의 신기능 저하에도 개인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르며, 신 기능이 급격히 저하될수록 요독증상의 정도도 심한 것이 특징이다.
만성 신부전의 특징적인 검사 소견은 사구체 여과율의 저하에 따른 다양한 대사산물의 축적인데, 혈액 요소 질소(blood urea nitrogen)와 크레아티닌과 같은 질소 대사산물의 상승을 고질소혈증(azotemia)이라고 한다.
만성 신부전증은 사구체 여과율의 저하정도에 따라 정상 사구체 여과율(약 120 ml/min)의 35-50%, 20-35%, 20%미만을 각각 초기, 후기, 그리고 말기로 구분하여 20%미만에서는 신부전증의 증상이 뚜렷해지는 시기이다.
초기 `만성 신부전증`은 전반적인 신 기능이 비교적 잘 유지되어 거의 자각 증상이 없는 상태로 BUN, 크레아티닌 치도 거의 정상 또는 약간 상승을 보인다.

참고 자료

김금순, 김영숙 외 3명(2012), 성인간호학 2, 수문사
강동원 외 1명(2009), 신부전의 한방적 접근 및 치료, 로얄동물메디컬센터
박찬수(1967), 신부전환자에 있어서의 복막투석의 경험, 대한내과학회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2011),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손정민(2001), 신장질환과 식사요법, 농촌진흥청
장제현(2003), 간경변 환자에서 급성 신부전의위험인자, 연세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