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관]도교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과학적 세계관, 에너지 관련 세계관 분석(세계관,동서양)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세계관]도교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과학적 세계관, 에너지 관련 세계관 분석(세계관,동서양)

목차

Ⅰ. 도교적 세계관

Ⅱ. 기독교적 세계관
1. 중생자의 영적인 세계관
2. 성경적 세계관
3. 신국적 세계관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Ⅳ. 고구려시대의 세계관

Ⅴ.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Ⅵ. 과학적 세계관

Ⅶ. 에너지 관련 세계관
1. 새로운 경제 이론을 향하여(Toward a New Economic Theory)
2. 제3세계의 발전(Third World Development)
3. 태양시대의 새로운 하부구조(A New Infrastructure for the Solor Ag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교적 세계관

우선, 도교의 두 거장인 노장의 글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신분에 따라 인간의 위치에 차별을 두었음을 생각할 수 있다.

仲尼曰, 天下에 有大戒二하니 其一은 命也요 其一은 義也니라. 子之愛親은 命也라 不可解於心이요 臣之事君은 義也라 無敵而非君也니 無所道於天地之間이라, 是之謂大戒라 하니라.
(중니가 말하되, 세상에는 크게 삼갈 바가 두 가지 있으니 하나는 명이요 다른 하나는 의지요. 자식이 어버이를 사랑하는 것은 명이라 그 마음을 흐트러뜨릴 수 없고 신하가 임금 섬기는 것은 의라 어디를 가나 임금 없는 데 없으니 하늘 땅 사이에 어디로 피할 곳이 없는지라, 이를 일컬어 크게 삼갈 바라 하는 것이오.)

중니의 말은, 누구나 자식으로서 어버이를 섬겨야 하고, 또 누구나 어버이가 되어 자식으로부터 섬김을 받을 수 있으나, 누구나 임금을 섬겨야 하지만, 누구나 임금이 되지는 않는다는 말과 상통한다. 하지만, 이는 사회의 외형적 규범일 뿐, 인간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음을 다시 말하고 있다.

<중 략>

이제까지 언급(言及)했던 여러 가지의 사실들은 인류생존(人類生存)의근거-기계론적 paradigm하의 산업 시대에서의 근거-가 박탈(剝奪)될 수도 있는 가능성을 말해 주었다. 이제까지의 세계가 추구해 온 기계론적paradigm이 지금 entropy 분수령(分水嶺)에 접근(接近)해감에 따라 에너지원을 대체(代替), 혹은 변화(變化)시켜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공해(公害)와 오염(汚染)이 적은 에너지원의 활용방안으로 태양 에너지의 이용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화석연료 에너지에서 태양에너지로의 전환이 무난하리라 생각하고 있다. 그 두 가지의 에너지원은 같은 근원(根源)에서 파생(派生)된 것이다.
지구가 생성된 이후로 자연은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그 같은 자원들을 그 순환의 한 형태로 만들었으니 태양 에너지의 농축(濃縮)된 형태(形態)가바로 석유, 석탄과 같은 것들이라 말해도 될 것이다. 농축되었다는 것은 곧 단위 에너지량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약 50억년간 축적된 태양에너지는 불과 200여년 만에 인류에 의해 소모되어 쓰레기로 변했다.

참고 자료

박재주,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박정만, 엘리자베스 시대 세계관과 그 디오라마 : 지구극장의 천국 12궁도,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07
윤찬원, 도교철학의 이해 : 태평경의 철학체계와 도교적 세계관, 돌베개, 1998
윤갑구, 에너지와 환경을 고려한 새 시대의 세계관, 대한전기협회, 1997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회, 2011
하희승, 개혁 교회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세계관 교육과정 개발 연구, 안양대학교, 201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