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문학기행1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2.2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적과 흑에서의 줄리앙 소렐
1.사회적 현실
2.행복의 추구
3.행복의 실현
4.행복의 한계와 그 의미
5.줄리앙의 행복 추구 정리

Ⅱ.마담 보바리의 엠마 보바리
1.사회적 현실
2.닫힌 공간과 또 다른 공간에 대한 욕망
3.또 다른 공간에의 욕망과 자기 확인
4.엠마 보바리의 행복추구 정리

Ⅲ. 토론내용

본문내용

1.사회적 현실
줄리앙 소렐은 하층계급으로 태어나 사회적 계급 상승이라는 자신의 야망과 꿈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살고 있는 시대는 1830년대의 프랑스 사회이다. 당시의 시대는 왕정복고 체제의 시기로 사회적 상향의 기회가 축소되어 있으나, 사회적인 신분 상승이 아주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인물의 사회적 성공과 상승을 위해서는 능력이나 재능이 아니라 음모와 책략이 필요했다. 즉, 프랑스 대혁명 이후에 각 개인의 법적인 평등이라는 형식은 이루어지고, 한 계급에서 다른 계급으로 이행하는 데 있어서 법적인 장애는 없어졌지만 능력과 재능만 있으면 성공과 출세가 가능했던 나폴레옹의 시대보다는 사회적 상승의 폭이 극히 제한적인 시대에 줄리앙 소렐이 놓여 있었다. 그리고 그 제한적인 사회적 유동성의 틀 속에서 출세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개인의 탁월한 능력 보다는 비열한 음모와 술수에 의해서였다. 이러한 시기로 능력 있고 재능 있는 그에게 정당한 방법으로는 좀처럼 사회적 상승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아 그 속에서 좌절과 고난을 느낀다. 그리고 그런 그가 이런 사회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도처에 가득한 위선 밖에 없었던 것이다.

2.행복의 추구
①사회적 자아의 추구
줄리앙 소렐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계급보다 더 높은 사회로의 상승을 꿈꾸는 젊은이이다. 그는 편안한 일상생활에 안주하기 보다는 끊임없는 사회적 상향의 의지를 보이며,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행복에 머무르기를 거부한다. 그래서 그는 사회적 성공을 위해 위선의 가면을 쓰게 된다. 또한 자신의 믿음에서나 소신에서가 아닌 다만 성직자 계급이 갖고 있는 부와 사회적 힘을 보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한다.
② 내적 자아의 추구
그에게는 "속된 인간들의 눈을 거스르게 하는" 면모를 지니고 있어 (피라르 사제가 줄리앙에게 한말) 기질적으로 능숙한 위선을 행하기에 맞지 않은 줄리앙은 자신의 마음과 생각에 어긋나는 태도와 말을 하지 않아도 되고, 계획적인 위선의 모습을 보일 필요가 없는 혼자만의 공간에서 자유로움을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