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과 사랑, ‘가족의 탄생`을 보고 성과사랑 분석하기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2.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2012년도 2학기에 수강했던 A+받은 인터넷 강좌 성과사랑이라는 과목의 과제 입니다.
영화 `가족의 탄생`을 보고 성과사랑 분석하는 것이 과제 였는데,
점수를 잘 받기위해 직접 가족의 탄생 dvd를 두번을 보면서 7페이지 분량의
영화 내용과 대사들에서 느껴지는 성과사랑을 분석하여 적었습니다.
과제하시는데 도움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족의 탄생`을 보고 성과사랑 분석하기
(그들은 왜 결합했으며, 여기서 나타나는 성과사랑은 어떤 위치로 나타나는지 분석하여 서술하세요. 또 성과사랑의 다양한 관점을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도 함께 작성하세요.)
‘가족의 탄생’이라는 영화에는 크게 두 가족이 등장하며 ‘가족의 탄생’이라는 타이틀 아래 3가지 구성으로 이야기가 전개가 됩니다. 처음에는 형철의 누나인 미라 그리고 형철과 형철의 부인 무신의 이야기로 시작을 하며, 두 번째는 선경과 선경의 엄마 매자의 갈등, 선경과 선경의 남자친구 준호의 갈등, 선경과 선경의 엄마 매자 그리고 매자의 남편의 이야기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이렇게 두 가족의 스토리가 전개된 후 각각의 두 가족에서 자란 채현과, 경석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결론만 보면 각각의 두 가족에서 자란 자식인 채현이와 경석이는 다른 성향을 가지게 됩니다. 이로 인한 갈등을 겪으며 헤어지기도 하지만 결국 그들은 결합하면서 영화가 끝나게 됩니다.
저는 영화에서 진행되는 장면을 통해서 그 때 성과사랑은 어떤 위치로 나타나는지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처음의 시작은 형철의 누나인 미라 그리고 형철과 형철의 부인 무신의 이야기로 전개가 됩니다. 분식가게를 하고 있는 미라는 한통의 전화를 받게 됩니다. 그것은 군대를 갔다가 연락과 소식이 두절된 동생 형철의 전화인데요. 형철과 연락이 되고, 형철은 몇 년 만에 누나 미라의 집을 찾아옵니다. 정말 오랜만에 본 동생이 너무나 반가워서 오랜만이라고 인사를 나누고 눈물을 흘리는 것도 잠시 형철은 대문 밖의 누군가를 부릅니다. 대문을 지나 들어오는 사람은 바로 형철의 20살 연상의 부인 무신이였습니다. 딱 봐도 나이가 들어 보이는 무신은 심지어 형철의 누나인 미라보다도 나이가 많아 보입니다. 그렇게 미라의 집에서 형철과 형철의 부인인 무신은 같이 살게 되는데, 어느 날 조그마한 여자아이가 찾아옵니다. 그 아이는 무신의 전 남편의 전 부인의 딸인 채현이였는데, 무신이 못마땅하지만 뭐라 하지 않고 지금까지 지내면서 참고 있던 미라는 채현의 등장으로 이 상황이 너무 어이없고 화나서, 무신에게 채현이를 데리고 나가라고 합니다.

참고 자료

사랑학, 최혜경신수진강진경, 교문사, 2004.1.15
사랑의의미, 김중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11.30
사랑의 심리학, 로버트 스턴버그 외, 하우, 1994.1.2
성과사랑, 정민자, 대왕사, 2010.8.2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