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흥선대원군의 정치적 성향 탐구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수적인 집권자였는가, 훌륭한 개혁가였는가
흥선대원군을 재조명하다

목차

1. 서 론

2. 흥선대원군의 정치적 성향 배경

3. 흥선대원군의 행적
3-1. 내정개혁
3-2. 쇄국정책
3-3. 그의 권력 야욕

4. 흥선대원군을 보는 다양한 평가
4-1. 섭정기
4-2. 실각 이후
4-3. 그를 보는 긍정적 시각
4-4. 그를 보는 부정적 시각

5. 결 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개항기 시대에 대한 주제로 중심을 무엇에 맞출까 고민하다가 서양 문물의 막을 수 없는 지속적인 유입으로 혼란스러웠을 시기의 조선 사회를 자신의 의지대로 끌고 가고자 했던, 개항기의 대표적인 정치가 흥선대원군에게 집중 조명하기로 결정했다. 흥선대원군 이하응은 어린 아들 고종의 즉위로 왕을 대신한 섭정으로 시작해 19세기 후반 정치를 주도한 인물이다. 그의 정치가 주도했던 19세기 후반 조선은 여러 면에서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급변하는 세계정세를 따라잡지는 못했다.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에는 단 하나의 정해진 답이 있을 수 없다. 인물을 연구하는 연구자의 자료와 시대를 해석하는 눈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인물을 두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경우는 평가자의 가치관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이중적 평가가 아무리 많더라도 흥선대원군에 대해 역대 연구자들이 내리는 평가만큼 다양하며 양 극단적인 경우는 드물 것이다. 개항기의 어려운 문제들을 한꺼번에 해결해야 했던 흥선대원군은 오늘날 한편에서는 개혁 정치가로, 다른 한편에서는 보수적인 국수주의자로, 엇갈린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대원군이 등장했던 역사적 시기가 혼란스러웠고 그만큼 정치적 리더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 시대였기 때문이다. 흥선대원군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그의 행적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어떻게 내려야 옳을지 생각해 본다.

<중 략>

5. 결 론
대원군의 개혁정책은 내외의 위기를 맞이하여 나타난 것으로써 어느 정도 시의적절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정책이 당시 조선 사회가 안고 있었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의 정책은 세도정치 하에서 떨어진 왕실의 권위를 다시 세우고 농민층의 불만을 일정 정도 무마하기 위해 양반층에게 약간의 희생을 강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 근현대사를 읽는다/ 박찬승 / 경인문화사
바로보는 우리역사 2/구로역사연구소/거름총서
고종대 정치변동 연구/ 연갑수/ 일지사
한국 근현대사 / 김한종 외 / 금성출판사
고등학교 국사 / 국사편찬위원회 / 교육인적자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