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청년 취업 증대를 위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 / 청년실업 / 정부의 취업프로그램 / 청년인턴제 / 문제점 / 개선방안 / 기대효과 / 정부대책 실효성 제고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님 칭찬자료
A+
장학금 보장

목차

Ⅰ. 연구배경
청년실업 120만 시대
장기화된 청년실업
한국 청년실업의 심각성

Ⅱ. 현황 및 문제점
1. 청년실업의 특성
2. 정부의 2012취업프로그램
3. 문 제 점
1) 청년인턴제
2) 행정인턴제
3) 훈련생계비 대부
4) 글로벌 취업 지원
5) 청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

Ⅲ. 개 선 방 안
1. 중소기업 빈 일자리 채우기
1) 필요성
2) 대안
2. 창업 및 학교기업 활성화
1) 필요성
2) 대안
3. 역량개발형 일자리 제공
1) 필요성
2) 대안

Ⅳ. 기 대 효 과
1. 산업계에서 일자리를 주도
2. 학교는 고용가능성 제고에 주력
3. 정부 대책의 실효성 제고

본문내용

Ⅰ. 연구배경
청년실업 120만 시대
- 최근 우리 사회에 가장 큰 문제를 꼽으라면 청년 실업을 꼽을 수 있다. 많은 대졸자들이 취업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공무원 시험이나 취업에 도움이 되는 각종 시험들을 대비하여 졸업하는 날마저 도서관을 지키는 모습을 본적이 있다. 한 동안 유행어가 되었던 시트콤의 대사인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해 청년 실업이 120만에 육박하는 이때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 없이 어떻게 살아남겠습니까?”라는 이 말이 지금 대학생들이 절실히 느끼는 말이 되어 버린 것이다.
장기화된 청년실업
- 수많은 청년들이 졸업을 하고도 직업을 가지지 못한 채 사회로 나온다면 이는 중요한 국가 인력의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한 포털 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구직자 10명중 4명은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부분의 비정규직 취업자들을 심각한 취업난을 피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택하게 되었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2개 이상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 략>

- 정책프로그램별 성과관리 강화를 통한 정책의 실효성 제고해야 한다. 청년 취업프로그램별 고용성과 평가를 월별로 실시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실천해야한다. 예를 들어, 해외 일자리 지원의 경우 14개의 글로벌 지원 프로그램이 있으나 현재 해외인턴의 선발은 290명(5.7%)에 불과한데 이에 대한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 각 부처의 정책수립 시 일자리 문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정책 및 프로그램별 고용영향정도를 평가해 성공사례를 전 부처로 확산하고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정부는 고용주체간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콘트롤 타워 가동해야 한다. 정부 각 부처의 파편적 정책 나열이 아닌 정합성 있는 종합적 대책을 위해 정부 부처뿐 아니라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