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키아벨리 군주론에 따른 리더십 전형0k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마키아벨리 군주론에 따른 리더십 전형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마키아벨리가 누구인가?

2. 군주론은?

3. 마키아벨리가 왜 군주론을 주장한 배경
1) 통일 이탈리아를 위한 평생을 건 사상가
2) 메디치 가문으로부터 버림받다

4. 마키아벨리 군주론과 00이의 리더십의 공통점과 차이점
1) 마키아벨리 군주론과 00이의 리더십 그리고 00대 경영과의 연관성은 무엇일까?
2) 왜 내가 00대 경영에 들어와야 하는 가?
3) 어떤 규범을 따라야 하는 가가 아닌 어떻게 해야 가장 나은 결과를 나을 수 있는가

5. 비판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
1) 시대적 상황변화
2) 사회 구성원의 변화
3) 역사적 교훈
4) 개인적 양심에 따른 마키아벨리즘의 거부

6.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마키아벨리가 누구인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필자가 고등학교때 처음 접했던 것으로 정치학과 관련된 것으로 군주가 정치를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를 서술한 내용으로 알고 있다. 마키아벨리가 태어났을 때 프랑스 샤를 8세가 이탈리아 정복을 감행한 해였다. 이탈리아는 그 뒤로도 지속적인 외침과 내분으로 혼란 상태에 있었다.
마키아벨리는 당시 5개의 도시국가로 분열되어 있는 이탈리아의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이탈리아를 통일하고 강력한 나라를 만들어 줄 군주가 나타나기를 학수고대 했다. 이웃의 절대주의 군주국가로부터 침략을 당하고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용병보다는 자국의 군대를 육성하고, 인간의 부정적인 속성을 잘 파악하여 다스릴 줄 아는 군주가 필요했다. 메디치 가문에 헌사된 군주론은 결국 정치와 도덕을 분리하여 현실주의적 입장에서 정치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해 주었다. `더 큰 도덕`을 위한 `부도덕’을 주장하였다.

<중 략>

현대에 들어와서는 사회주의자들도 마키아벨리를 재평가했다. 가령 이탈리아의 사회주의자 안토니오 그람시는 고독하고 영웅적인 투쟁을 하는 마키아벨리의 ‘군주’에서 사회주의 정당이 가져야 할 모습을 보았다.
마키아벨리도 도덕을 부정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강조한다. 그러나 그는 정치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도덕과는 다른 길을 가야 할 필요도 있다고 보았다. 정치는 정치 그 자체의 목적이 있고, 존재 의의가 있다. 그것은 “하느님의 나라를 이 땅에 실현한다”나 “천지의 이법에 따르는 사회를 만든다” 같은 것이 아니라 “국가를 부강하게 하고 국민을 행복하게 한다”이다. 삼위일체를 공인하느냐 마느냐, 상복을 1년 입느냐 3년 입느냐 따위가 아니라, 세금을 더 올릴 것인가 줄일 것인가, 자주국방을 추구하느냐 동맹관계를 강화하느냐 등이 정치의 과제가 된다. 그러므로 오늘날 마키아벨리를 긍정하는 사람이던 부정하는 사람이던, 그가 근대 정치사상의 주춧돌을 놓은 사람이라는 점에는 의견이 일치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