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악장][악장 형식][악장 전래][악장 의의][용비어천가][월인천강지곡]악장의 개념, 악장의 형식, 악장 전래, 악장의 의의, 악장과 용비어천가, 악장과 월인천강지곡 분석(악장)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악장][악장 형식][악장 전래][악장 의의][용비어천가][월인천강지곡]악장의 개념, 악장의 형식, 악장 전래, 악장의 의의, 악장과 용비어천가, 악장과 월인천강지곡 분석(악장)

목차

Ⅰ. 개요

Ⅱ. 악장의 개념

Ⅲ. 악장의 형식
1. 기본형
2. 변조형

Ⅳ. 악장의 전래

Ⅴ. 악장의 의의

Ⅵ. 악장과 용비어천가
1. <제1장>
2. <제2장>
3. <제4장>
4. <제48장>
5. <제67장>
6. <제125장>
7. 고사 성어
1)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2) 해동 육룡(海東六龍)
3) 곶 됴코
4) 仁(누인)
5) 卜年(복년)

Ⅶ. 악장과 월인천강지곡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구성
5) 주제
6) 출전
2. 감상
3. 본문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풍악은 정치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정치가 잘되면 백성이 평안하게 되어, 天下의 마음은和平하게 된다고 하였다. 生民之道는 풍악이 근본이 되고 聲音之道는 治政之道는 中樞가 되기 때문에, 풍악은 온 世界를 和平하게 하고, 禮는 世界의 질서를 바로 잡게 한다. 그러므로 좋은 정치는 禮樂을 앞세우고, 形政을 뒤로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樂章의 定意: 鬼神과 聖人에게 稱頌을 올리는 글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樂章은 神德과 聖德을 찬양하는 글을 말한다. 즉 자연을 支配하는 神과 나라를 다스아는 聖人에게 바치는 노래다. 神에게 바치는 글들은 주로 四音節을 한 토막씩 잘라 이어가는 韻文형식을 取하고 있는 것이, 예삿 글과 다른 점이다.

<중 략>

2. 감상

이 작품은 석가의 공덕을 찬양한 대서사시이다. 소헌 왕후 심씨의 명복을 빌기 위해 수양대군이 지은 ‘석보상절’을 보고 세종이 감명을 받아 직접 지은 작품으로, ‘용비어천가’와 함께 조선 초 2대 서사시로 불린다.
제목에서 ‘달(月)’은 석가불을, ‘천강(千江)’은 중생을 비유한 것으로, 이 노래는 석가모니의 교화가 모든 중생에게 미침을 칭송한 찬불가(讚佛歌)이다. 그런데 조선의 치국(治國) 이념은 척불 숭유(斥佛崇儒)이었기에, 이 노래는 악장이면서도 궁중 음악으로 불리어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김세종(2009), 세종대 용비어천가의 창제배경과 음악화 과정 연구, 한국고시가문학회
김승우(2006), 월인천강지곡의 주제와 형상화 방식, 고려대학교
성호주(1986), 경기체가 및 악장시가 개관, 수련어문학회
이다현(2009), 경기체가·악장의 갈래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향 모색, 성균관대학교
이유경(2006), 문학교과 장르의 편제문제 : 경기체가와 악장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원선희(2004), 조선조 창작 별곡체 악장연구, 계명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