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강증진 학습활동 4.2. 한국과 미국의 국민건강목표 비교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2.23 | 최종수정일 2016.05.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건강증진 학습활동 4.2. 한국과 미국의 국민건강목표 비교

목차

1. 한국 정신보건사업과 미국 정신보건사업
2. 건강목표의 비교
3. 종합

본문내용

한국과 미국의 국민건강목표에 대한 내용의 중점을 건강증진에 두고 있다. 건강수명의 연장과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 인구 집단별 모든 그룹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공동의 목표로 삼고 있다. 두 나라 공통적으로 신체활동(운동), 비만관리, 금연, 정신 건강, 물질남용 등에 관한 내용에 중점을 두고 건강목표를 수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각 생애 주기별로 건강취약 계층인 어린이, 노인, 모성의 건강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필자는 한국과 미국의 정신보건사업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한국 정신보건의 목적은 국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정신질환의 치료 및 관리 강화를 통해 질환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미국 정신보건의 목적은 좀 더 포괄적으로 서술되어 있는데, 예방 및 적절한 접근, 질적인 정신건강 서비스를 통해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중 략>

3. 종합
국민의 평균수명 및 건강수명이 연장되고, 암, 고혈압, 당뇨, 치매 등 만성질환 관리가 중요시되며, 금연, 운동, 영양개선 등 건강생활 실천이 강조되는 것은 전세계적인 추세로, 한국과 미국 역시 이와 관련하여 보다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건강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정신건강의 경우 사회 문화적 환경의 차이로 한국에서는 정신보건에 대한 인식 개선, 우울증 등으로 인한 자살 예방, 장기재원환자의 관리, 알코올중독 관리가 주요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성인 및 청소년 자살, 섭식장애, 주요우울장애 등 자살과 관련한 질환 개선 및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1차 예방에 보다 치중하고 소외계층을 위한 정신보건사업도 진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양국 모두 구체적인 측정 지표를 통해 달성 목표를 %단위로 상승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구체적 달성을 위해 개인 뿐만 아니라 그 가족, 조직,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사업 주체도 언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knhanes.cdc.go.kr/
http://www.cdc.gov.brfss/
http://www.knta.or.kr/
http://www.hp.go.kr/
http://www.healthypeople.gov/
http://www.un.org/millenniumgoals/
http://mchp.hp.go.kr/
이광옥외(2002). 지역사회간호학 총론. 현문사
제3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11). 보건복지부.
조원정,이정열(2012). 건강증진. 연세대학교 RN-BSN 자율학습모듈. 연세대학교간호대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