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등전위선[예비]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2.2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실험목적
2.실험기구
3.실험원리 및 이론
4.실험방법
5.참고문헌

본문내용

1.실험목적
도체판(또는 전해질)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그 위에 등전위선을 그리고, 전기장과 등전위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한다.
2.실험기구:
①얇은 도체판, 또는 바닥에 얇은 철사망이 있는 물접시
②오실로스코프
독일의 K.F.브라운이 1897년 학교 교재로서 개발한 것이었으나, 전자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측정장치가 되었다. 브라운관의 형광면 위에 영상을 포착하는 것은 브라운관 오실로스코프 또는 음극선 오실로스코프라고도 한다. 펄스기술의 발전과 함께 펄스와 과도현상파형의 관측이 용이한 싱크로스코프가 개발되어 굉장히 많이 사용한다.

<중 략>

전위차를 가진 두 전극(전하)사이에는 항상 전기장이 존재한다. 전하량 q의 하전입자가 전기장 내에서 힘 를 받을 때, 그 점에서의 전기장은 로 정의된다. 한편, 그 점의 전위 V는 단위전하당의 위치에너지로 정의된다. 전기장 내에는 같은 전위를 갖는 점들이 존재한다. 이 점들을 연결하면 3차원에서는 등전위면을, 2차원에서는 등전위선을 이룬다. 전기력선이나 등전위면은 전기장 내에서 무수히 많이 그릴수 있다. 하나의 점전하 Q가 만드는 전기장의 전기력선은 Q가 있는 점을 중심으로 하는 방사선이며, 등전위면은 Q점을 중심으로 하는 동심구면이 된다.

<중 략>

(8)a,b의 전극 끝에 적당한 모양의 전극을 설치하여 다시 (5),(6),(7)의 실험을 반복한다.
(9)DC전원 대신에 AC전원을 연결하여도 두 단자 사이에 전위차가 있으며, 전자는 회로를 통해서 이동한다. 이 등전위점을 찾기 위해서는 검류계대신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면 된다. 미소전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AC의 주파수가 60Hz보다 고주파수의 전원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10) AC전원을 연결하여 방법 (3),(4),(5),(6),(7),(8)을 반복하라.

참고 자료

http://100.naver.com/100.nhn?docid=1156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