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헌혈][헌혈 유래][헌혈 종류][헌혈과 헌혈증][헌혈 사실과 오해]헌혈의 유래, 헌혈의 종류, 헌혈과 헌혈증, 헌혈의 사실과 오해 분석(헌혈, 헌혈 유래, 헌혈 종류, 헌혈증)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헌혈의 유래

Ⅲ. 헌혈의 종류
1. 지정공혈
2. 일반공혈
3. 대치헌혈
4. 지정수혈
5. 전혈헌혈
6. 성분헌혈
7. 자발적 동기
8. 비자발적 동기
9. 지정공혈 선호도
10. 지정공혈자의 부담감
11. 지정수혈환자 보호자의 부담감
12. 지정공혈제도 개선요구도
13. 자가수혈(autologous transfusion)

Ⅳ. 헌혈과 헌혈증

Ⅴ. 헌혈의 사실과 오해
1. 헌혈을 하면 몸 안에 오래된 낡은 피를 뽑아내므로 몸에 좋다
2. 헌혈하면 몸 안에 더러운 피를 없애준다
3. 헌혈을 하면 그 피를 돈 많은 사람들이 보신용으로 맞는다
4. 헌혈을 하면 새로운 피가 잘 만들어지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
5. 헌혈을 하면 에이즈 검사는 물론 건강진단이 된다
6. 헌혈을 권유하는 것은 적십자사 직원들이다
7. 헌혈한 피는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 지 무료로 다시 자신에게 주사할 수 있다
8. 왜 이런 오해가 생겼을까

Ⅵ. 결론

본문내용

1981년 국가로부터 혈액사업을 수임 받은 대한적십자는 양직의 혈액을 공급하기위해 감염검사(B형간염 항원, C형간염 항체) 에이즈 검사 등 각종 검사와 헌혈자 관리를 위한 전산망을 꾸준히 개발, 지난 96년 2월에 [혈액관리 온라인 통신망]을 개통하여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 “수혈용” 혈액 및 “의약품 제제용” 혈액의 자급자족을 위해서는 연간 2백 50만 명 이상의 헌혈혈액이 필요하다. 헌혈자 증가ㅇㅍㄹ을 살펴보면 81년 이후 헌혈증가율은 매년 8-11%수준에서 꾸준히 신장되었다.

<중 략>

9. 지정공혈 선호도

지정공혈 혈액으로 수혈받기를 원하는 정도 또는 지정공혈을 다른 것에 비해 더 좋아하는 정도를 말한다.

10. 지정공혈자의 부담감

지정공혈자가 지정공혈을 하는 특정상황에서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들과 관련해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말한다.

11. 지정수혈환자 보호자의 부담감

지정수혈을 하는 환자의 가족 중에서 지정공혈자를 주로 구해오고 헌혈하도록 하는 책임을 맡은 가족원이 이런 특정 상황에서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들과 관련해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말한다.

<중 략>

"헌혈"이란 건강한 사람이 생명이 위급한 환자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기의 피를 나누어 주는 인간의 행위 중에 가장 숭고한 사랑의 표시이다.
오늘날 인공심장까지 만들고 있는 첨단의학도 혈액을 인공적으로 만들지 못하고 또한 다른 물질로도 대체할 수 없다. 즉 수혈 또는 치료용 의약품의 원료로 쓰이는 혈액은 살아있는 사람의 몸에서 채취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혈액의 상업적 유통을 법으로 통제하고 있으며, 이것은 사람의 생명을 사고팔 수 없다는 인류 공통의 윤리적 가치체계와 닿아 있다. 여기서 헌혈의 절대적 필요성이 드러난다.

참고 자료

김정권(2006), 헌혈은 생명을 살리는 나눔의 실천, 대한민국국회
김춘원(2008), 헌혈의 적합과 부적합, 대한산업보건협회
김흥규 외 1 명(2002), 헌혈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윤석경(2004), 헌혈에 대한 인식 및 동기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장순모(1992), 헌혈의 문제점에 관하여, 진주보건대학
조한익(2008), 헌혈과 수혈, 한국전력기술인협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