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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콜레스테롤의 기능

Ⅲ. 콜레스테롤과 질환
1. 고 Cholesterol혈증을 나타내는 질환
2. 저 Cholesterol혈증을 나타내는 질환
1) α-Lipoprotein결손증(Tangier병)
2) LCAT 결손증

Ⅳ.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증

Ⅴ. 콜레스테롤과 대장암

Ⅵ. 콜레스테롤과 중년기

Ⅶ. 콜레스테롤과 식품
1.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1) 육류
2) 생선류
3) 난류
4) 유지류
5) 기타

2. 지방산 분류
1) 불포화 지방산
2) 포화 지방산

3. LDL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4. HDL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1) 올리브유
2) 도토리
3) 연어
4) 고등어
5) 계란
6) 블루베리
7) 가지
8) 수박
9) 사과
10) 아보카도
11) 참깨
12) 곡물 시리얼
13) 땅콩
14) 콩

Ⅷ. 결론

본문내용

일본은 세계 1위 장수국으로 되었다. 그 이유는 생활수준과 의료수준향상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쌀과 해산물 위주의 식습관이 식육, 우유,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식품의 섭취증가가 장수를 초래하는 최대의 이유라고 생각할 수 있다.
동물성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이나 지방질을 보급하여, 결핵이나 뇌혈관 질환을 줄였다고 말할 수 있다. 사람의 일반적인 1일 에너지 공급내용 중 3대 영양소의 섭취비율은 탄수화물 60%, 지질 25%, 단백질 15%로 표준화하여 일정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세계 각국의 지질 섭취량을 살펴보면 개발도상국에서는 20%이하, 구미에서는 40%정도이다.

<중 략>

중년기에는 혈압, 혈당, 비만 등 나쁜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술, 담배, 절식, 운동부족 등의 생활습관도 문제가 된다. 정기적인 건강진단으로, 콜레스테롤 등의 검사치를 자기 자신이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상치의 범위에 있다고 하더라도 급격한 변화에는 주의를 요한다. 고령자의 경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눈에 띄는 병이 없으면 고기 등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200㎎/㎗전후로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중 략>

특히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을 돕고, 간의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 수산물을 재료로 한 술국을 마실 것을 권하고 있다. 따라서 “생선을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바다음식을 먹으면 오래 산다.” 라는 말처럼 현대인의 고민거리인 콜레스테롤을 낮추려면 수산물을 즐겨야 할 선택과 권리가 있다 하겠다. 콜레스테롤은 신체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고, 젊은이에게는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지만 중년 이후의 성인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기름기와 콜레스테롤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특히 수산물을 많이 섭취하고,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 표준체중을 유지해야 하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참고 자료

곽재욱, 콜레스테롤 딜레마, 신일북스, 2010
김준희, 10주 동안의 Aerobic dance가 혈중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1989
백영호, 콜레스테롤 대사와 동맥 경화증을 위한 영양과 운동처방, 인체와 운동과학, 1995
이형국, 중량운동을 보강한 에어로빅 댄스 훈련이 신체구성, 체력, 심폐 기능 및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헬스조선 편집부,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증, 헬스조선, 2007
현대건강연구회, 콜레스테롤 증가 예방과 치료 요양식, 진화당,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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