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의 이해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3.02.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불교의 이해를 이해 기독교와 간단하게 비교하여 쓴 내용으로 불교와 기독교의 차이에 대해 간단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자료임

목차

1. 불교의 유래
2. 불교에서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
3. 불교의 기초교리
4. 불교의 2대 형태
5. 구원과 관계대는 구체적인 세계들
6. 부처의 가르침과 성경의 비교

본문내용

1. 불교의 유래
불교의 창시자는 고타마(Siddhartha Gautama)로 기원전 560년경 인도 국경 네팔의 룸비니(Lum-bini)에서 힌두교인으로, 그리고 작은 성주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고타마가 출생했을 때 예언자가 예언하기를 그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지도자가 될 것이라고 했다고 전해 내려오기도 합니다. 고타마의 아버지는 성안에는 노인이나 병자나 시체 등을 얼씬도 못하게 했으고 고타마는 세상일을 보지 못하고 성안에서 자라났으며 후에 야소다라(Yasodhara)라는 미인과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습니다.
어느 날 그의 궁전을 둘러싼 숲속을 수레를 타고 가다가 병에 걸린 노인이 비틀거리며 걷는 모습과, 묘지를 향해 운반하고 있는 시체와 평화롭고 행복해 보이는 한 승려가 구걸하며 다니는 광경을 보게 됩니다. 그날 밤 고타마는 행복해 보였던 승려의 얼굴이 떠올라 이 세상에는 궁 안에서 풍족하게 사는 것보다 그 이상의 것이 있는가 하고 묵상하게 됩니다. 그는 그날 밤 잠들어 있는 처자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보고 성을 영원히 떠나게 됩니다. 29세 된 그는 생, 노, 병, 사(生老病死)의 수수께끼를 풀기로 결심을 한 것입니다. 초기에 그는 몇몇 선생들로부터 힌두교의 경전인 Upanishad를 공부했으나 만족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는 거의 뼈만 남을 정도로 금식을 하며 자기 부인(否認)을 통해서 구원을 얻고자 했으나 역시 만족을 얻지 못했습니다.

< 중 략 >

7. 기독교와 불교의 비교
하나님께서는 어떤 모양으로든지 우상 숭배하는 죄를 용납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한 인간의 가르침을 따르면서 여러 형상을 만들어 거기에 절하며 섬긴다.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롬 1:23). 그러므로 불교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없다.

가. 불교에는 구원 신앙이 없다.
입산수도로서 자신의 심신이나 닦고 도를 깨우쳐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만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죄와 죽음의 문제까지 결국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자기 생각으로 노력하는 것은 육적인 것으로서,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서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구원하리니)’ (롬 8:23)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