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염 예방관리 간호미생물학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2.21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1-1.병원감염의 정의
1-2.소독의 정의
1-3.멸균의 정의

2.본론
2-1.병원감염관리
2-1-1.병원감염의 실태
2-1-2.병원감염의 종류와 특성
2-1-3.부위별 감염 예방 및 관리

2-2.소독과 멸균방법
2-2-1.소독의 종류와 방법
2-2-2.멸균의 종류와 방법

3.결론
3-1.감염예방관리 연구의 한계 및 의의

본문내용

1.서론
1-1.병원감염의 정의
병원감염이란 입원 이전에 감염되지 않았던 사람이 입원 후 병원 환경에서 병원성 미생물에 폭로되어 발생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던 내인성 미생물에 의해 발생된 감염증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입원 후 48-72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감염을 말한다. 입원 당시에 잠복상태가 불분명한 경우는 일단 병원감염으로 간주하며, 입원 당시 이미 나타난 감염이라도 과거 입원과 연관이 있으면 병원감염으로 간주한다. 퇴원 후 발생한 감염이라도 퇴원당시 잠복상태였거나 입원과 연관되었다면 병원감염으로 판단한다. 입원 당시 있었던 기존의 감염증이 악화되었거나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병원감염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신생아의 경우는 임신기간 동안 모체의 감염으로 인한 태아의 수직 감염을 제외한 분만과 관련된 감염은 병원감염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병원감염의 정의는 각 발생 부위별 진단 기준에 의한다. 또한 병원직원이 감염되는 경우도 병원감염에 포함된다.

1-2.소독의 정의
무생물의 표면에 있는 특정한 바이러스, 세균, 병원성 진균을 파괴하거나 비가역적으로 불활성화 시킬 수 있으나 결핵균, 비 활동성 간염바이러스 및 장 바이러스 등 포자를 형성한 미생물이나 곰팡이의 포자 등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세균의 아포는 파괴하지 못한다.

1-3.멸균의 정의
정확한 의미의 멸균은 생명체의 완전한 파괴를 의미하는 물리적, 화학적 처리이며. 무생물의 표면에 있는 모든 미생물, 즉 바이러스, 세균, 진균의 아포를 완전히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것을 멸균이라 한다. 현재 고압증기, EO Gas 등이 가장 흔히 쓰이는 멸균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