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독서 감상문] 생각의 오류 (토머스 키다)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2.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토머스 키다 <생각의 오류> 독서감상문 입니다.
이야기 전개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개념도가 첨부되어 있으며
책을 읽고 난 느낀 점, 교육 현장에의 적용, 인상 깊은 구절 등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초등과학교육2 평가 만점을 받은 과제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생각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교육 >
처음 『생각의 오류』를 학교 도서관 책꽂이에서 꺼냈을 때,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게 만드는’이라는 부제를 보고는 ‘이 책은 인간의 사고에 대한 철학적인 얘기를 다룬 책이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아니나 다를까 『생각의 오류』는 사람들이 착각하기 쉬운 생각의 ‘함정’을 다룬 책이었다. 이 책에선 생각의 오류가 일어나는 원인을 크게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 원인은 첫째, 단면적 근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찾은 근거 가지고 개념을 단순화하려는 인간의 본능적인 믿음에 대한 욕망이며, 둘째, 이런 성향을 상쇄시켜 줄 비판적인 사고능력과 올바른 결정 기술을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것에 있다. 얼마 전, 『발견하는 즐거움』을 통해서도 카고 컬트과학을 비판적, 과학적 사고로 바라봐야 한다는 부분이 읽었었다. 그 때는 전반적으로 과학 이야기가 주를 이루던 책의 분위기 때문이었는지, ‘그렇구나’하고 금방 수긍했었는데, 『생각의 오류』를 읽으면서는 저자가 들어주는 사실적인 현상을 내 경험에 비춰 연결해보고는 ‘나도 정말 근거 없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구나’하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런 현상과 인간의 성향에 대해 의심을 해 볼 수 있는 발문으로 지금까지 내게 벌어졌던 일을 되새겨 볼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