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말아톤을 사회복지 이론체계 활용하여 분석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2.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주인공의 성공요인 분석
2. 향후 개입방안

본문내용

영화 ‘말아톤’은 우리나라에서 대대적인 흥행을 이끌면서 “초원이 다리는 백만 불짜리 다리, 몸매는 끝내줘요!” 라는 명대사를 남기고, 비장애인에게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알려주었고,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도모함과 동시에 비장애인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한 장애영화이다.
자폐라는 발달장애를 가진 초원이, 초원이를 위해 자신을 포기한 엄마 경숙. 주요 주인공인 초원이와 엄마인 경숙은 오로지 초원이만을 위해서 생을 살아가고 있었다.
겉보기엔 또래 아이들과 다를 것이 하나 없는 마냥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한 초원이가, 어느날 갑자기 자폐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고 엄마 경숙은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좌절한다.

<중 략>

형이 장애진단을 받은 이후부터, 엄마의 관심 밖 대상이 되어 모자간 부적절한 애착관계가 형성되었다. 모든 관심이 형에게 집중됨으로써 가족으로부터 소외감을 느껴 친구들과의 싸움 등의 일탈행동을 하게 된 상황으로 보아서, 아버지와 마찬가지고 장애가족에 대한 이해 및 장애상황에 대한 긍정적 의미부여를 도울 필요가 있다. 또한 엄마 경숙과의 애착관계 형성과 형 초원이에 대한 옹호를 위해 함께 가족말아톤 대회에 나가는 등의 가족 활동 등을 통해 모자간 긍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을 도모함과 더불어 장애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