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화와반정 서평및 요약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종 왕권의 안정, 그리고 균열의 시작
2) 연산군 절대왕권과 정치적 파탄
3) 중종 중흥과 개혁의 모색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근세사 수업을 통해 조선에 대해 알아가며 “사화와 반정의 시대” 란 책을 읽고 조선 중기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나타난 정치제도의 변화에 주목하면서 그것이 현실 정치와 사회에 스며들면서 발생한 사건과 그 결과, 그리고 영향과 의미를 알고자 한다.
“사화와 반정의 시대” 라는 책은 조선왕조 중 정치적 안정과 불안정이 교차하거나 공존하던 즉 상당히 변혁을 많이 겪었던 성종, 연산군, 중종 이 세 왕의 시대를 드러내며 그런 정치적 급변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결과의 심층적 분석을 이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을 것 같다. 지은이가 흥미를 가지고 보는 바를 따라 조선시대 사화와 반정에 대해 한명의 독자로써 흥미를 가지고 이 시대 정치상황을 살펴보면서 나름의 견해를 가져보려 한다.

<본론>
-성종 왕권의 안정, 그리고 균열의 시작

성종대를 살펴보기에 앞서 그 앞 시기인 세조대의 상황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세조 후반의 정치적 구도가 성종 중반 무렵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세조가 추구했던 일차적인 정치적 목표는 강력한 왕권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육조직계제를 다시 실시, 국정 운영체제를 국왕중심으로 개편, 집현전을 혁파하는 등의 정책을 펼쳤다. 하지만 전제적인 왕권의 행사를 목표로 삼았던 세조는 외면적으로는 강력한 왕권을 구축했지만, 거듭된 공신 책봉과 그 공신들에게 편중된 정국 운영으로 말미암아 실제의 구조는 상당히 허약했던 것이다.
또한 세조는 대간의 언론을 강력하게 제약했기 때문에 성종 즉위 무렵 대신에 대항할 만한 비판세력의 존재는 미미했다. 25년에 걸친 성종의 치세는 이런 구도에서 출발했다.
성종 초반 왕권의 위상과 정치의 전체적인 양상은 이 시기를 이끈 두 개의 이례적인 제도인 수렴청정과 원상제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도 조선 왕정은 국왕의 전제적 성격이 비교적 약하고 신하들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었지만 어린 국왕의 등극으로 조선왕조 최초의 수렴청정이 시행되고 오랜 기간의 요직에 머문 다수의 대신들이 존재하는 성종 초반의 특수한 상황은 그런 특징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