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자료구성론 디지털 장서관리의 패러독스 분석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13.02.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디지털 장서관리의 방법과 동향
1.1 디지털 장서의 개념
1.2 디지털 장서의 함의
1.3 디지털 장서개발의 대상과 방법
1.4 디지털 장서관리의 최근동향

2.디지털 장서관리와 패러독스 분석.
2.1 디지털 접근패러다임의 패러독스
2.2 패키지형 전자잡지 수용의 패러독스
2.3 인터넷 장서개발의 패러독스
2.4 디지털 아카이빙의 패러독스

3.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1 디지털 장서의 개념
디지털 정보라는 상위주제하 전자자료(출판물), 디지털 정보, 인터넷(웹) 정보자료(자원), 네트웍 자료(출판물), 온라인 정보자원등의 명칭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고있다. 이러한 다종다양한 디지털 자료가 도서관(정보센터)의 호스트 컴퓨터에 축적되어 있을 때를 디지털 장서로 규정할 수 있다. 이 경우의 ‘장서’는 ‘소장 또는 축적된 디지털 자료’를 지칭하는 협의의 개념이다. 따라서 대다수의 유료형 전자자료는 라이센스 확보를 통하여 접근(이용) 할 수 있지만, 그 전문이 출판사(학회)나 중개기관의 서버에 축적되어 있기 떄문에 디지털 장서로 간주하는데 무리가 있다. 이에 접근논리에 입각하여 전자잡지를 디지털 장서에 포함시킨다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웹정보도 포함될 수 밖에 없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대다수의 도서관은 전자자료를 디지털 장서개발의 차원에서 수용하고 있다. 즉 유료형 디지털 자료의 라이센스 계약이나 무료 웹정보의 다운로드및 링크기능을 통하여 접근및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즉 디지털 자료의 개발과 접근시스템의 제공을 동일한 차원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위나 사고에서 발원하는 디지털 장서의 함의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1.2 디지털 장서의 함의
*(아래 1~6문항을 발표자의 요구에따라 하나씩 큰 목소리로 읽어주세요)
1)디지털 장서는 소장 및 접근의 패러다임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 무게 중심이 당대의 접근기능에 치중 되기 떄문에 후대를 위한 소장 및 보존기능의 중요성이 약화될 수 있다.

2)일반적으로 디지털 장서는 불특정 다수가 시간과 장서에 구애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다. 그 결과 이용자의 접근 검색 입수시간이 단축됨으로서 봉사기능의 제고와 더불어 기회비용의 절감도 기대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