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운영체제란 무엇인가에 대한 요약.
운영체제를 정의하고 운영 체제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

목차

1.운영체제 개요(Operating System Concept)
2.운영체제의 정의 (Definition of Operating System)
3.운영체제의 역할(Role of Operrating System)
4.커널(Kernel)
5.시스템 호출(System Call)

본문내용

1.운영체제 개요(Operating System Concept)

한국에서는 거진 누구라도 써봤을 윈도우 포함해서 리눅스, 유닉스, 아이폰에서 쓰는 iOS, 안드로이드 같은 것들을 통틀어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이라고 한다.
위에 언급한 것 말고도 네비게이션, 전자사전, 가전제품에도 전부 운영체제가 있다. 스마트TV 같은 경우에도 안드로이드를 쓰는 거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가전제품 처럼 CPU 성능도 낮고 메모리도 작은 시스템에 내장되는 운영체제를 임베디드 운영체제(Embedded Operating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이라고 한다.
크기가 작을 뿐 임베디드 시스템도 엄연한 운영체제의 한 종류다.
운영체제가 왜 중요한지 아직 실감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운영체제 없이도 컴퓨터가 작동은 할 수 있다.
세계 최초의 컴퓨터가 뭐냐고 물으면 파스칼이 만든 계산기라고 나온 책도 있기도 한데 여기서는 최초의 지금과 비슷한 컴퓨터 형태를 띈 에니악(ENIAC)을 가지고 얘기하려고 한다.
에니악은 4층 정도 건물 크기의 기계 덩어리였고, 진공관으로 만들어졌는데 미사일 탄도 계산을 위해서 개발한 것이었다.
에니악에는 운영체제, 마우스, 키보드 같은 것들이 없었다.
에니악의 성능은 지금으로 치면 공대생들이 한 번씩 만져본 공학 계산기 수준이었다.
수준은 공학 계산기 수준이었지만 탄도 계산 같은 건 잘 했다고 한다.
우리들이 컴퓨터를 쓸 때 워드,엑셀, 파워포인트, 인터넷, 음악, 영화 등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한다.
이럴 때 쓰는 프로그램들은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이라고 한다.
운영체제 없이 음악 들으면서 인터넷으로 찾아가면서 워드로 숙제하는 상황을 가정 해 본다.
운영체제가 없으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CPU, 램 같은 자원들 차지하려고 응용 프로그램 끼리 서로 싸울 것이다.
그렇게 되면 성능 저하는 물론 고장의 우려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