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존로크 교육론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체의 건강에 대하여
2. 습관에 대하여
3. 상과 벌에 대하여
4. 예절교육에 대하여
5. 가정교육에 대하여
6. 울음에 대하여
7. 호기심에 대하여
8.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신체의 건강에 대하여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Sound mind in a sound mind)?"?이말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상태를 짧지만 완벽하게 묘사하고 있다. 인간의 행복과 불행은 대부분 그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 지혜롭게 방향을 제시해주는 건전한 정신이 없으면 올바른 길로 들어설 수 없고 올바른 길로 들어섰다고 하더라도 신체적으로 결함이 많고 연약하면 발전해 나갈 수 없다.
인간을 위대하게 변모시키는 것은 바로 이 `교육`이다. 연약한 유아기에 받은 인상은, 아무리 감지하지 못할 정도로 미미한 것이라도, 상당히 중요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 략>

40 조기훈육(Early Education)의 따라서 아이들에게 좋은 버릇을 갖게 해주려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아이가 아주 어릴 때부터 교육을 시작하고, 아이로 하여금 부모의 뜻에 완전히 복종하도록 해야 한다. 아이가 유년기가 지나서도 당신에게 복종하기를 바르는가? 그렇다면 아이가 복종할 수 있고 자기가 누구의 권력 아래 있는지를 이해하게 되는 바로 그 순간부터 일찌감치 부모로서의 권위를 확립해야 한다.
만약 아이에게 부모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하고 싶다면 유아기에 그것을 각인시키되 아이가 자랄수록 부모와 친숙한 사이가 되는 것을 허용하라. 그리하여 어려서는 부모에게 충실한 신하가 되게 하였다가(이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 략>

부모와 교사들의 엄격함은 아이들을 관리하는 데에는 편리할지 몰라도 배우는 아이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들이 어떤 감정에 사로잡혀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두려움이라는 감정은 다른 어떤 감정보다도 아이들의 부드럽고 연약한 영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지시하거나 혹은 지식을 전달할 때에는 아이들의 마음이 차분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해야만 한다. 반듯하고 규칙적인 글자를 흔들리는 종이 위에 쓸 수 없듯이, 두려움에 벌벌 떨고 있는 아이의 마음속에 올바른 규칙이나 교훈을 심어주기는 불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