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2.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침체기(배려)
8. 노년기 : 통합감 대 절망감(지혜)

Ⅱ. 에릭슨 이론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심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Ⅰ.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 프로이드의 발단단계 : 구강기 (출생부터 1세까지)

<중 략>

기본적인 나의 생각은 본 발달이론 자체에 대해 긍정적이다. 사람의 성장단계에 따른 최초경험과 외부환경에 의해 결정지어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엄격한 부모님 밑에 자란 나는 목소리가 크고 주장이 뚜렷하다. 가끔은 왜고집이 있어 누군가는 나의 발전적인 방향으로 조언을 해 주어도 듣지 못하는 나를 보면 개선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모자른 것 없이 자란 나는 손이 크다. 물건을 사도 값은 비싸더라도 좋을 것을 사게 되고 음식을 해도 많은 사람이 먹어도 좋을 만큼 많은 양을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금의 나는 인생의 황혼기에 내가 그동안 못 해본 것에 대해 경험하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