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복식)의 변천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2.1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패션(복식)의 변천 요인
2 시대별 복식의 형태적 흐름
1)고대 이집트
2)고대 그리스
3)중세 고딕
4)르네상스
5)바로크
6)로코코
3.정치, 경제 요인에 따른 복식의 변천
4. <현대>

본문내용

복식의 변천 과정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 그 시대의 생활양식의 표현으로서 그 변천의 요인은 다양 -> 생활양식은 자연조건과 사회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는 것 -> 같은 자연 조건을 가진 나라라도 시대에 따라 사회 조건이 다르면 그것에 의하여 생활양식이 변하고 따라서 의상도 변함.
(자연 조건으로는 기후, 풍토적인 요인이 있고, 사회조건으로는 종교, 예술, 정치, 경제, 사상, 철학 등의 광범위한 문화적 요인이 있다.)
2시대별 복식의 형태적 흐름
-역사 문화적 요인에 따른 복식의 변천-
1)고대 이집트?뜨겁고 건조한 기후의 영향으로 체온의 발산을 최대화 시키기 위하여 LINEN천을 몸에 헐렁하게 둘러 입는 DRAPERY 형태의 의복을 착용.

<중 략>

프랑스 혁명 이후 남자들은 재킷과 베스트를 입고 판탈롱 사퐁이라고 부르는 긴 바지를 입었는데, 이런 옷을 입은 혁명군은 생 퀼로트라고 불렸으며, 이것은 남자의 근대 복장의 제 1보가 되었다.
여자들의 의상도 차츰 단순해져서 디렉투아르시대(1795~1799:프랑스 혁명 정부의 집정 내각 시대)에 와서는 그리스와 로마풍의 클래식 스타일이 나타나 부드러운 질감으로 표현된 시스 가운이나 슈미즈 드레스를 입었는데, 유방 바로 밑에서 새시를 매는 하이 웨스트라인의 부드럽게 늘어지는 드레스였다.

<중 략>

개성중시, 개인주의적인 가치추구. 신세대는 느낌을 중요시하는 감성 중심의 성향과 자유로운 생각을 보이고 있으며, 패션에서 개성있고 자유로운 스타일의 경향으로 나타났다.
1990년대 말부터 오래된 패션하우스가 리노베이션을 하여 미국과 영국 출신의 디자이너를 대거 영입하였다. 이는 과거의 전통을 승계하여 그 기반 위에 미래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여 21세기 패션 사업의글로벌화와 더불어 패션의 문화적 영향력의 확대로 이어졌다.
EX)구치(톰포드), 셀린느(마이클 코스), 루이뷔통(마크 제이콥스), 디오르(존 갈리아노), 지방시(알렉산더멕퀸), 클로에(스텔라매카트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