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열두께, 창면적비, 건물실내온도, 에너지소비량, 열성능평가지표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3.02.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열성능 평가 지표
1 부위별 성능 기준
2 전체 성능 기준

Ⅲ 열성능 분석을 위한 개요

Ⅳ 결과 분석
1 창면적비
2 구조체 단열성능
3 환기 횟수

Ⅴ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국내의 열성능 평가는 각 기준이 건물의 부위별로 매우 단순하여, 효율적인 에너지절감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물의 열성능 평가 기준을 부위별이 아닌 전체 성능으로 정하여 건물의 효율적인 에너지절감을 기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질적이고 총체적인 단일한 건물에너지 성능평가지표에 관련된 연구로써, 에너지 절약지표 제시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2 연구 범위 및 방법
건물의 온열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계인자 중 남측벽면에 대한 창면적비, 구조체(벽체, 지붕, 바닥)의 단열재 두께, 환기횟수의 변화에 따른 실온변동율과 열관류율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각 인자의 최적에 대한 실온변동율을 밝히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각 설계인자의 변화에 따른 실온변동율이 열관류율과 비교하여 얼마나 건물의 부하 변화 패턴을 반영하는지를 규명할 것이다.
따라서 설계인자들의 변화에 따른 연간냉난방부하의 변화 패턴을 예상하기 위해서 비정상 자연실온 예측이 가능한 건물에너지 해석 프로그램인 ESP-r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ESP-r은 수치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건물에너지를 해석하고 있으며 EU에서 지정된 바, BEST_TEST를 통해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 열성능 평가 지표
1 부위별 성능 기준
열관류란? 벽체, 천장 및 바닥 등에서 열이 “전달→전도→전달”이라는 과정을 거쳐 이동하는 것 즉, 열전도, 열전달을 통한 벽체 내·외부간의 열흐름을 말한다.
Q = K(ti-t0)A (W) ----------(1)
또한 열관류율이란 벽 양쪽 공기의 온도차가 1℃일 때 1시간동안 벽의 1m2를 관류하는 열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열관류율이 클수록 단열성이 낮다.

참고 자료

김미현, 서승직, “건물의 열성능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 2007.
장용성 외3,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위한 건축적 계획 방법 연구, 대한견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1권 2호 2005.2.
서승직, 이건영, 건축환경공학, 일진사, 2001.1.
서승직, 건축설비계획, 일진사, 2004.3.
김미현, 서승직, “건물의 실내온도변화성능 연구(1)”,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31, 2007.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