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암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3.02.1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실습을 토대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자궁내막암이란 월경이 나오고 태아가 착상을 하는 자궁 내부를 피부처럼 덮고 있는 자궁 내막 세포에서 생기는 암이다. 이 가운데 내막 상피 세포에서 생기는 상피세포암이 대부분이지만 혈관이나 내막 세포 외의 세포에서 생기는 육종도 있다.
자궁내막암의 종류는 자궁내막선암(adenocarcinoma of endometrium)이 88%, 선극세포암(adonoacanthoma of endometrium)이 10%, 기타 자국내막 유피암(epidermoid carcinoma of endometrium)과 자궁 내막선 편평상피암(adenosquamous carcinoma of endometrium)이 2%를 차지하고 있다.
자궁은 여러 골반 장기들에 의해서 지지되어 있는데, 자궁을 세로로 절개해 보면 가장 바깥쪽에 자궁장막이라는 얇은 막이 있고, 그 안쪽에 평활근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자궁근층이 있으며, 다음에 그것과 이어진 형태로 자궁내막이라는 부드러운 조직이 있다. 자궁의 이 근육층은 태아의 발육에 따라 서서히 발달하는데, 그 수가 증대되어 각각 십 수배의 크기가 되고 강력한 장력에 견디며, 분만이 끝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간다.
자궁 몸통(체부)은 태아의 착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내측 벽의 자궁 내막, 자궁의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근육층, 자궁 전체를 감싸고 있는 장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자궁내막은 생리 주기에 따라 증식과 위축을 반복하게 되며, 여러 호르몬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자궁 내막암은 주로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며 평균 발병연령은 60세로 자궁경부암보다 대락 10년 늦게 발생한다. 자궁경부암은 성 능력과 관련있는 반면, 자궁내막암은 폐경기 이후 호르몬 작용과 주로 관련된다.
원인으로는 크게 에스트로겐 의존성과 비의존성으로 설명된다. 대부분은 에스트로겐 의존성으로 내인성 혹은 외인성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왕력이 있는 경우 폐경기 전 후에 자궁내막증식증에서 시작하여 악성종양으로 발전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Ⅱ / 수문사 /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 / 2006
여성건강간호학(2) / 도서출판 정담 / 정문숙 외 / 2001
최신임상간호매뉴얼 1,2 / 현문사 / 고일선 / 2004
간호과정 / 현문사 / 전시자 외 공저 / 2004
간호진단과 계획 / 서울대학교 출판부 / 1996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