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17 | 최종수정일 201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 성립배경, 대학 이념 변천사, 세계 대학교육 동향, 한국 대학교육 현황, 대학교육 비판]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Ι. 대학의 성립배경과 이념의 변천사
1. 대학의 성립배경
2. 대학의 시대에 따른 이념의 변천사

Ⅱ. 세계 대학교육의 동향
1. 세계 대학교육의 동향
2. 한국 대학교육의 현황

Ⅲ. 실용주의 노선에 따르는 현 대학교육에 대한 비판
1. 대학교육의 네 유형 - 교양교육(진리 가치적)이냐 전문교육(실용 가치적)이냐
2. 대학의 자율과 자주성

Ⅳ. 그렇다면, 오늘날 대학은 사회가 요구하는 바를 얼마나 수용해야 하는가?

본문내용

초창기 대학은 대학의 자율성을 중요한 이념의 하나로 생각했었다. 하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순수학문과 응용학문 간의 Gap이 생기면서 대학은 사회의 요구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은 대학이 자율성이라는 중요한 이념을 포기했다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추세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세 대학의 중요 이념인 대학의 자율성이 오늘날 대학에 시사하는 바는 크다. 현재 사회는 대학에게 실용적 인재를 배출하기를 요구한다. 특히 S, H, L 등 한국을 대표하는 대기업들은 자본을 앞세워 대학을 움직이는 실세를 누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이 기업에 종속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또한 이러한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 역시 기업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 가장 비판적이고 진보적이어야 할 대학이, 대학생이 기업에 종속된다면 과연 그 존재가치가 있는 것일까? 당장 전문 인력 양성에만 급급하다면, 앞으로 학문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정부에서는 기초학문 기반이 미약하다고만 한다. 이러한 추세라면 계속해서 기초학문 기반은 다져질 수 없고 계속해서 선진국에 침식당할 수밖에 없다. 외부의 개입이 필요악이라면 수용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학의 궁극적인 자율성까지 침해당한다면 그 존재가치는 없을 것이다. 대학은 누가 뭐라 해도 궁극적인 학문의 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현재 대학은 지나치게 실용학문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자는 실용학문도 중요하겠지만 외압에 의한 실용학문의 수용은 최소한으로 해야 할 것이며 순수학문의 장으로서의 대학의 존재가치에 좀 더 무게를 두는 바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