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돗물의 마그네슘과 칼슘의 측정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2.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EDTA의 착물 형성 적정
대부분의 금속 이온들은 Lewis 염기와 반응하여 배위화합물, 즉 착이온을 생성하는데, 이를 이용한 적정법을 착물 형성 적정이라 한다. EDTA는 착물 형성을 하는 Lewis 염기(리간드) 중 하나이다. EDTA는 대부분의 금속 이온들과 강력한 1:1 착물을 형성한다. 이러한 사실을 이용하여 분석물질의 금속 이온의 농도를 구할 수 있다.

목차

1. 실험배경
2. 실험 기구 및 시약
3. 실험 과정
4. 고찰
5. 시약조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배경
착물생성상수는 용액(수용액) 속에서 금속이온이 몇 개의 물 분자와 결합하여 하나의 분자군을 이루게 되어 생긴 금속과 결합된 물이 다른 리간드와 치환하여 생기는 착물이 어느 정도로 생성되는가 하는 기준을 정하는 데 이용한다. 바꾸어 말하면 생긴 착물이 어느 정도 해리되기 어려운가 하는 것이므로 용액 속에서 금속이온의 행동을 아는 데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식: K =
EDTA와 Mg 또는 Ca의 착물 생성상수
EDTA-Mg2+ 6.16×108
EDTA-Ca2+ 4.89×1010
용해도 곱 상수(Solubility product)는 포화용액에서 염을 구성하는 양이온과 음이온의 농도를 곱한 값을 말한다. 고체염(이온결합 화합물)이 용액 내에서 녹아 각 성분 이온으로 나뉘는 반응에 대한 평형상수로써 고체는 표준상태에 있으므로 고체의 농도는 평형상수식에서 제외된다. 표기는 보통 K로 표시한다.

<중 략>

3. Mg(OH)2와 Ca(OH)2의 Ksp, EDTA의 농도등을 이용 실험 2)에서 칼슘만 적정되는 이유를 수식으로 보이시오.
Mg(OH)2와 Ca(OH)2의 Ksp값 (온도) 25℃
Mg(OH)의 Ksp는 7.1 x 10
Ca(OH)의 Ksp는 6.5 x 10
수식에서 보면 고찰-2에서와 같이 수산화 나트륨을 첨가하면 EDTA가 남아있는 칼슘하고만 적정되는 것이다.
4. 이 두 개의 물질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다른 방법이 있는가? 그 다른 방법은 정확하고 편리함에 있어 EDTA를 이용한 위의 실험방법과 비교할 만한가?
uv-visible기기를 이용하여 각각의 흡광도를 측정, 최대파장을 이용하여 정량을 파악한다.

참고 자료

분석화학/자유아카데미/p350~384
위키백과/http://en.wikipedia.org/wiki/
Hordenet/http://ull.chemistry.uakron.edu/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