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화와 칼』에 나타난 인류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2.1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인류학 개론 수업에 작성한 국화와칼 서평입니다. 국화와칼에 나타난 인류학적 연구방법과 핵심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수업에서 우수 레포트로 선정되어 A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I. 『국화와 칼』을 선택한 동기와 연구방향

II. 『국화와 칼』에 나타난 루스 베네딕트의 총체론적 접근 방법

III. 『국화와 칼』의 문화 상대주의적 접근 방법

IV. 『국화와 칼』에 나타난 비교론의 관점

V. 『국화와 칼』의 문화 인류학적 의의

본문내용

『국화와 칼』을 선택한 동기와 연구방향
일본문화는 중국문화, 인도문화와 함께 아시아를 대표하는 문화 중 하나이다. 그리고 현대 일본의 경제력과 문화적 매력의 파급효과는 실로 엄청나 국제 무대에서 일류 강대국으로서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교류 국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국에서 일본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열기는 점점 식어가고 있다. 떠오르는 대국인 중국과 신흥국가들이 밀집한 동남아시아 지역에 가리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고 있는 것이다. 사실 한국인의 일본문화와 일본인들에 대한 인식의 수준도 높은 편이 아니다. 지금까지 한국사회가 주로 다루어온 일본문화의 내용은 주로 현대 일본인의 생활문화, 극히 일부의 전통문화, 그리고 대중문화와 성문화가 주류이며 문화내용의 전개과정도 개개인의 체험에 의한 것이라던가 아니면 일부 연구자의 개별 전공영역에 근거한 논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인과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아시아 문화와 세계 문화에 대한 균형적인 시각을 가지고자 일본에 관한 저명한 서적 중 하나인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게 되었다.

<중 략>

그러나 『국화와 칼』이 일본문화를 바라보는 결정적인 ‘눈’을 제공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루스 베네딕트는 총체론적 관점에서 일본인의 생활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고 전시상황에서 일본을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고 편견 없이 객관적으로 분석했다. 균형적인 시각으로 미국문화와 일본문화를 비교한 점은 그 문화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차이의 이유를 밝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루스 베네딕트는 문화 인류학의 대표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일본인들은 계층제도에서 나타나는 위계의식, 은혜와 은혜갚음 이라는 도덕과 의무감, 수치의식 등이 서로 연결되어 그들만의 통합된 세계관을 가지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 내었다.

참고 자료

한상복 외, 『문화인류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1985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김윤식 외 역, 을유문화사, 1974
권숙인, 「일본문화를 보는 세가지 눈」, 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 2003
김상규, 「국화와 칼의 사회학」, 일본어문학회,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