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2.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50%↓) 1,000원

소개글

식중독의 종류와 증상 및 대처방안

목차

▣ 식중독이란?

▣ 식중독의 종류
1.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
2. 포도상 구균에 의한 식중독
3. 장염 비브리오균에 의한 식중독
4. O-157균에 의한 의한 식중독

▣ 식중독의 치료

▣ 식중독 응급처치 방법

▣ 일반적인 식중독 예방수칙

▣ 식당 및 대량 조리식품 취급자의 식중독 예방수칙

▣ 최근문제가되고있는식중독균

▣ 침고문헌

본문내용

▣ 식중독이란?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발생하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세를 일으키는 임상증후군을 말하는데 보다 넓은 의미로 는 음식물을 먹은 뒤 초래하는 모든 질병을 포함하기도 한다.
식중독의 원인균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 살모넬라균 식중독. 오염된 돼지고기, 튀김류, 김밥, 닭고기, 햄 등이 원인이며 복통, 설사, 오한,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비브리오균은 주로 어패류와 그 가공품이 원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이와 함께 흔히 발생하는 대장균 O-157은 오염된 고기, 우유, 치즈, 무순 등이 원인이며 피섞인 설사, 심한 경우 복부 경련, 용혈성 요독증 등을 유발한다. 환자의 0.5%가 생명을 잃기도 하지만 건강한 사람이 감염되면 별 증상없이 지나가기도 한다.

<중 략>

Denis의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를 스위스 Lausanne에서 열린 임상 미생물학과 전염성 질환에 관한 제8차 유럽총회(Eighth European Congress on Clinical Microbiology and Infectious Diseases)에서 발표했다. Pierard와 동료 연구원들은 용혈성 요독증(haemolytic uraermic syndrome)에 걸린 45명의 환자의 용변 샘플에서 나온 박테리아를 배양했다. 이 증세는 E. coli의 변종이 생산해내는 독에 의한 신장부전의 한 형태인데 신장내의 혈관에 손상을 준다. 지금까지 이 질병의 원인은 전적으로 E. coliO157에게로만 돌려져왔었다. 그렇지만 E. coliO157은 위의 샘플 중 1/4이상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대신 샘플에서 O26, O91, O103, O111, O172와 같은 다른 변종에 속하는 E. coli가 발견되었다.

참고 자료

신광출판사(이광배 외)- 식품위생학
광문각(김동한) - 위생과 식중독
daum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