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에서 인간다운 삶이란 인간의 존엄성이 구현되는 평등한 삶을 말한다. 영화 도가니를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복지관점에 대해 논해 보세요.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2.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사회복지에서 인간다운 삶이란 인간의 존엄성이 구현되는 평등한 삶을 말한다. 영화 도가니를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복지관점에 대해 논해 보세요.

목차

1. 영화 도가니를 보고 느낀점과 견해

2. 영화 도가니를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복지관점

3. 우리사회 도가니와 같은 학교법인에 대한 피해를 막기위한 대책
1) 사회복지법인의 공공성․투명성 강화
2) 공익이사제도의 도입
3) 이사의 자격 강화
4) 시설의 개방성유지
5) 복지시설의 당사자의 선택권 강화

본문내용

1. 영화 도가니를 보고 느낀점과 견해
먼저 영화 도가니를 보고 느낀점과 나의 영화에 대한 견해를 작성해 보자. 공지영의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도가니가 엄청난 사회적 후폭풍과 문제점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영화의 흥행과 관심은 극장 밖으로 나와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실제 가해자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에 분노하는 네티즌의 재수사 요구와 여론에 경찰은 영화의 소재가 된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사건’을 전면 재조사하기로 특별수사팀을 구성파견했다.
아동 성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와 ‘공소시효 폐지’를 주장하는 네티즌에 의한 자발적인 운동도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빗발치는 여론의 분노와 질타로 인해 정부와 여야 정치권 어느 하나 예외없이 그 어느 때보다 ‘하나가 되어’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광주 인화학교성폭력대책위’를 포함한 도가니대책위는 사회현상이 된 영화 <도가니> 열풍에 편승하여 ‘성폭력 가해자 처벌강화’, 사회복지법인 운영의 투명성과 개방성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사회복지시설의 인권침해 실태조사 실시’ 등 뒷북땜질처방으로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 모면하거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정부여당의 행태를 신뢰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이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사회적 여론에 편승한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사건’은 비단 일부 파렴치하고 부도덕한 인면수심의 한 개인이나 법인 및 시설에 의해 저질러진 시설비리와 인권침해 사건에 머무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김병하김주영이미선이유훈(2010). 특수학교의 재구조화방안. 안산:국립특수교육원.
박경숙(1986). 특수아동의 교육기회 확대. 교육개발 제8권, 한국교육개발원.
영화 도가니
다운로드 맨위로